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관련 주식

(마이크로소프트) 메타버스와 클라우드, MS 게임 사업 집중하는 이유

728x90

전세계 30억 명 게이머의 종착역은 어디인가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는 3년 전부터 게임 사업에 사운을 걸고 있다고 합니다.

10년 후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게임 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란 전망 때문인데요.

MS는 올해 초 ‘폴아웃’ ‘둠’ 등으로 유명한 대형 게임사 베데스다를 약 8조7000억원에 인수하는 등

수년 새 10여 개의 게임사를 인수했습니다.

사티야 나델라 MS CEO는“게임 산업 제패에 올인하겠다”고 말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게임시장에 집중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게임 시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트렌드, 메타버스와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는 메타버스(metaverse·3차원 가상 세계)부터 클라우드(원격 컴퓨팅) 등 새 트렌드를 접목한 독자 사업 모델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MS의 야심 찬 게임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현장 사령관은 리즈 함렌(Liz Hamren) MS 게임 플랫폼 총괄입니다. 그는 페이스북에서 VR 기기 오큘러스의 글로벌 마케팅을 맡았고, MS에 와서는 줄곧 콘솔 게임기 X박스 사업을 맡고 있는데요.

MS와 그가 주목하는 현재 게임 산업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메타버스와 클라우드라고 했습니다. 이 두 가지가 전 세계 30억명의 게이머를 한곳으로 모을 핵심(key)이라고 했는데요.  

최근 리즈 함렌과의 인터뷰 내용이 있어 소개합니다. 바로 아래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 MS는 왜 클라우드 게임에 주목하나

: 앞으로 모바일 기기와 콘솔 게임기, PC 등 모든 플랫폼(기반 기술)에서 같은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게 클라우드 게임입니다.

클라우드 게임 세상에선 언제 어디서든 게임에 접속할 수 있으므로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게 더 편해집니다. 게임 제작사도 특정 플랫폼이나 기기에 맞추지 않고 어떤 기기에서도 쓸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MS는 클라우드 게임이 미래 게임 산업의 대세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도 적극 활용 중입니다. 전 세계 30억 게이머가 우리를 선택하게 하려면 이 정도의 준비는 필수라고 봅니다.

▶ 메타버스의 출현은 게임 시장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 게임 시장을 송두리째 바꿀 ‘거대한 트렌드’입니다. 가상 세계에서 수많은 사람이 서로 어울리면서 게이머들이 지금보다 훨씬 더 게임에 몰입하는 엄청난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궁극적으로 게임 산업을 지금보다 더 훨씬 윤택하게 만들 겁니다. MS 역시 마인크래프트 등 메타버스 게임을 통해 노하우를 키우고 있습니다. 앞으로 X박스 등도 메타버스라는 큰 흐름에 맞춰 진화를 거듭할 겁니다.

어느 때보다 급격한 기술적 변화로 인해 게임 시장에서 살아남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구글도 올해 초 자체 게임 개발·제작 프로젝트를 3년여 만에 접었죠. 한편으로 로블록스 등 신흥 강자들이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를 사로잡으며 게임 시장의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고, VR(가상현실) 등 신기술의 등장으로 게임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눈높이도 한층 높아졌습니다.

▶ 게임 업계, 구독형 서비스가 늘고 있는 이유는

: 더 많은 게임을 즐기게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람들의 게임 취향이 대단히 다양합니다. 만약에 제가 ‘좋아하는 게임이 뭐니’라고 제 아이에게, 혹은 옆집 꼬마에게 물어보면 대답이 제각각일 겁니다. 자기가 몰랐던 게임 취향이 있을 수도 있죠.

구독형 서비스의 최대 장점은 이런 다양한 취향을 아우를 수 있다는 겁니다. MS의 구독형 게임 서비스(게임 패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해보니 40%가 구독형 서비스로 인해 평소보다 더 많은 게임을 즐겼고, 90%는 구독형 서비스가 아니었다면 안 해봤을 게임을 해봤다고 합니다.

 중·장년층 어른들이 할 만한 게임은 없나

: 중·장년층으로부터 ‘예전에는 게임 좀 했는데, 일하고 애 키우면서 그만뒀다’는 얘기를 자주 듣습니다. 하지만 곰곰이 기억을 되짚어보시면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만지작거려본 경험 정도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많은 사람이 소파에 앉아서 게임을 하기까지 망설이곤 하는데요. 그래서 더 쉽게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법을 찾고 있습니다. 어린이부터 중·장년, 노인까지 다양한 이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을 내놓으려 합니다.

▶ MS의 게임 서비스가 타사보다 경쟁력이 있나

: 우선 X박스의 하드웨어 성능은 최고 수준이라고 자신합니다. 구독형으로 매달 1만~2만원을 내면 100여 개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EA와 스퀘어에닉스 등 뛰어난 게임 제작사를 통해 많은 독점 콘텐츠를 확보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지난 분기 X박스 판매량이 50%나 늘었습니다.

메타버스와 클라우드의 등장으로 미래 게임 산업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선두에 서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느 기업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될지 기대됩니다. 

2021.04.30 - [부자되는 주식 공부/미국 우량주 외] - 메타버스 대장주가 될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메타버스 대장주가 될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새로운 생태계를 창조한 회사, 로블록스 미국의 대형 게임회사인 에픽게임즈의 CEO(팀 스위니)가 '새로운 생태계를 창조한 회사'라고 찬사를 보낸 회사가 있습니다. 바로 데이비드 바주키 CEO가

jasmine2020.tistory.com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좋은 정보로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