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미국주식/미국 우량주 외

ARK인베스트가 선택한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스타트업 유아이패스(PATH) 전망

728x90

RPA 스타트업 유아이패스(PATH)를 ARK인베스트가 선택한 이유는 뭘까?

※ 유아이패스 Uipath Inc (PATH) NYSE


Q. 유아이패스는 어떤 기업?

루마니아의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으로, 루마니아 최초의 유니콘 기업으로 꼽혔던 기업입니다. 최근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전문 기업으로 화제가 되면서 올해 4월 뉴욕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RPA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라는 뜻으로, 비즈니스 과정 중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 프로세스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자동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로봇과 인공지능, 드론 등 인간의 일을 대신해줄 수 있는 기술 발전이 폭발적으로 이뤄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영국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유아이패스를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인 스포티파이 이후 유럽에서 가장 성공한 기술 수출 기업이라고 평하기도 했습니다.

유아이패스의 전신은 소프트웨어 기업 데스크오버였으며, 2015년 사명을 유아이패스로 변경하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2017년엔 본사를 뉴욕으로 옮겼으며, 2018년엔 한국에 진출하기도 했는데요. 지난 3월 API 통합 플랫폼 기업 클라우드 엘레멘트를 인수했고, 지난 4월에는 뉴욕 증시에 성공적으로 IPO를 하면서 이름을 알렸습니다. 5월에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 태블로와 기술 파트너십을 맺는 등 자동화 역량의 발전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이슈는?

주가가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IPO 당시에는 캐시우드의 ARK인베스트먼트가 상장 첫날 274만주를 매수하면서 시장의 큰 기대를 받았는데요. 이에 따라 5월 말까지는 주가가 80달러 선까지 오르면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조정을 받으면서 현재는 60달러 부근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전망만큼은 긍정적으로 유지되고 있고, 시장의 기대감 역시 지속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제일기획, LG화학 (KS:051910) 등이 유아이패스의 RPA를 도입한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다음은 유아이패스의 실적과 재무상태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래 내용에 주목해주세요.

Q. 실적은 어떤가?

1분기 6억5260만 달러의 연간 반복 매출(Average Recurring Revenue, ARR)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64% 성장했습니다. 고객 수는 8500개사로 분기를 마감했는데요. 현재 고객의 80%가 포춘 10대 기업, 60% 이상은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8500개사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평균 반복 수익이 10만달러 이상 되는 고객사의 수도 1100개를 넘는다고 합니다. 104개 고객사의 ARR은 100만달러를 넘습니다. 미국 정보 기술 연구 자문 회사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유아이패스는 지난 2020년 상위 9개의 경쟁 업체의 수익 모두를 합친 것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Q. 재무상태는?

2022 회계연도 매출은 1억8622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경영진은 신규 고객 유치 및 기존 고객의 추가 계약으로 ARR이 8억5000만 달러에서 8억5500만 달러 사이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 회계연도 비일반회계기준 EPS는 시장 컨센서스보다 0.07달러 높은 0.02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운영 손실이 전년도의 4490만 달러에서 2억3600만 달러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또한 경영진은 회사 성장세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어 운영 지출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당분간 운영 손실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시장에서는 유아이패스가 경쟁업체에 비해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Q. 주력 사업은?

유아이패스는 고객사들과 마찬가지로 솔루션을 활용해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객들의 질의 사항을 답하기 위해 실제 고객 지원 담당 직원대신 봇(BOT)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고객 지원 관련 인건비와 판관비를 획기적으로 줄였고, 마진율 및 수익 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유아이패스는 고객사의 거의 모든 내부 프로세스와 웹기반 어플리케이션을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 작업절차(워크플로우)가 요구되는 복잡한 어플리케이션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네스 CEO는 '반복적인 일을 처리하는 인력이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동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 연장선에서 인공지능(AI)은 사람을 따라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개념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CEO의 생각대로, 그들은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도 AI를 활용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시맨틱 오토메이션(Semantic Automation)’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를 통해 인간을 ‘모방’하는 것을 넘어, 데이터를 통해 인간 업무를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는 게 유아이패스의 설명입니다.

Q.  타기업들과의 경쟁력은?

이미 많은 대기업들은 오라클(ORCL)이나 SAP를 기업 자원 기획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하거나 세일즈포스(CRM)를 활용해 데이터의 디지털화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래서 유아이패스는 타 소프트웨어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자사의 소프트웨어 로봇을 여러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내의 송장을 처리하는 업무를 하는 로봇은 SAP(System Application Product, 업무 시스템) 화면 내의 송장을 인식하고 스스로 처리를 할 수 있는데요. 유아이패스 기술은 송장 내에서 고객의 이름과 가격, 제품 수량 등 필요한 정보를 인식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양식의 송장에서라도 동일한 필드를 인식하고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데요. 사람이 업무를 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공공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업체인 아마존 웹서비스(AMZN)와도 호환되는 등 광범위한 생태계를 구축해 시장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유아이패스의 봇은 고객사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시켜 효율성과 정확도를 개선시키고 관련 법규를 준수해 신속한 업무처리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Q. 투자 포인트는?

유아이패스(PATH) 주가차트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업무가 활성화되고 있어 유아이패스의 솔루션은 수헤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새 버전 출시로 인해 매출의 증가가 기대되며, 아직까지 Saas 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비중이 작아 이 두 부분의 매출이 증가하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유아이패스는 로봇 자동화 시장에서 45%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유아이패스의 밸류에이션은 Price/Sales 멀티플이 16.71배로 IT 업계 평균보다 거의 3배 가량 높습니다. 또한 최근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데다 신규 상장주인 만큼 당분간은 관망하면서 더 매력적인 매수 포인트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2021.04.22 - [부자되는 투자원리/투자원리 공부] - 캐시우드 미래 투자 트렌드 투자종목, 코인베이스 투자 이야기

 

캐시우드 미래 투자 트렌드 투자종목, 코인베이스 투자 이야기

지난해 혁신적인 성장 기업에 투자하는 아크인베스트의 인기는 뜨거웠죠. 그 중심에는 스스로 `파괴적 혁신에 투자한다`고 말하는 신세대 투자가 캐시 우드가 있는데요. 캐시우드가 미래 시장

jasmine2020.tistory.com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