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투자원리 공부/투자원리 공부

두 자리 수익률 주는 좋은 주식 찾는 법(ft.아마존 삼성전자)

728x90

두 자릿수 수익률 주는 좋은 주식 찾는 노하우

이남우 전 메릴린치 한국 공동대표(현 연세대 교수)는 한 경제유튜브 채널에서 좋은 주식을 고르는 법에 대한 인터뷰를 했는데요. 오늘은 좋은 주식이란 어떤 주식인지, 고르는 법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참고로 이남우 전 대표는 국제 금융 시장에서 30여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인데요. JP모건 홍콩 아시아태평양본부 부사장, 삼성증권 초대 리서치센터장, 메릴린치 한국 공동대표, 리캐피탈 투자자문 대표, 노무라증권 아시아고객관리 총괄대표, 토러스투자증권 영업총괄 대표 등을 거쳐 현재는 연세대 국제대학원에서 객원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 좋은 주식이란?

이 전 대표는 ‘장기간에 걸쳐서 예측 가능한 두 자릿수의 투자 수익률을 가져다 주는 주식’을 좋은 주식으로 정의했습니다.

좋은 주식을 고르기 위한 네 가지 질문

그는 좋은 주식을 고르기 위해서 네 가지 질문을 던지라고 했는데요. 그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투자할 회사가 속해 있는 업종에 대한 수요가 크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가

둘째, 제품이 뛰어난 경쟁력을 갖고 있고 차별화가 가능한가

셋째, 경영진 뿐만 아니라 우수한 인력도 확보하고 있는가

넷째, 기업의 문화가 리스크를 감수하고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인가

 

이런 질문에 부합하는 좋은 기업은 어떤 기업이 있을까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할게요.  

아마존 매년 30% 성장 가능한 기업

이남우 전 대표는 이런 기준에 따라 등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등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과 삼성전자가 좋은 주식인지 판별해 주기도 했는데요. 이는 실전에 응용하는 방법을 알려준 것입니다.

이 전 대표는 빅테크 기업 중에서는 아마존을 가장 좋게 봤습니다. 향후 5~10년 동안 매년 30~35%의 성장이 무난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사야하는 이유 3가지 

한편 이 전 대표는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에 대해서는 애플과 비교하면서 설명했습니다. 아이폰 등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전세계 10억명이 넘고, 애플은 이들을 중심으로 서비스 부문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의 IT(정보기술) 하드웨어 기업이기는 하지만, 기획, 디자인,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에선 디스카운트 요인이 있다고 했습니다. 애플은 올해 한 해 나는 이익을 몇 배를 주고 살 것이냐를 따지는 주가수익비율(PER)이 24~25배에 달하지만, 삼성전자는 13~14배에 머무르는 이유를 여기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삼성전자를 사야 하는 세 가지 이유를 말했는데요.

첫째,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압도적인 경쟁력입니다. 둘째, 세계 최고의 IT 하드웨어 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계속 채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셋째, 강한 실천력을 꼽았습니다.

성공 투자는 열심히 분석하고 관찰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을 강조했는데요. 기업분석을 더 열심히 하고 공부해야할 것 같습니다.

2021.01.18 - [부자되는 주식 공부/미국 우량주 외] -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최고의 장기투자 주식 TOP 5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최고의 장기투자 주식 TOP 5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주식 2위 테슬라, 그렇다면 1위는? 호황 맞은 국내외 주식 시장 지난해 국내 증시는 엄청난 호황을 맞으며 코스피지수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뉴욕

jasmine202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