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국내 주식/국내 주요 주식

국내 항공우주관련주, 최고 해상도 지구관측 위성 개발하는 '쎄트렉아이'

728x90

쎄트렉아이, 최고 해상도 지구관측 위성 개발

한화와 세계 최고 해상도 지구관측 위성을 개발한다고 발표한 쎄트렉아이 주가가 상승세입니다.

지난 9월 3일 기준 쎄트렉아이는 5만7400원에 거래되고 있는데요.

쎄트렉아이 시가총액은 5215억원이며, 시총순위는 코스닥 179위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쎄트렉아이가 어떤 기업인지 알아볼게요. 

 

■ 한화와 세계 최고 해상도 지구관측 위성 개발 발표

지난달 쎄트렉아이는 한화와 세계 최고 해상도 지구관측 위성을 개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쎄트렉아이가 개발하는 위성 '스페이스아이-티(‘SpaceEye-T)'는 30㎝급 초고해상도와 12㎞ 관측 폭을 갖춘 고성능 지구관측 위성인데요. 발사 목표 시기는 2024년입니다.

이번 개발은 100% 자체투자로 개발 이후 직접 운용한다는 계획인데요. 30㎝급 초고해상도는 지상에 있는 가로와 세로 30㎝ 크기의 물체가 한 화소(픽셀)에 해당하며, 우주 상공에서 도로에 있는 차량의 종류를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의 해상도입니다.

또한 발사 후 위성 운용과 영상 상용화는 자회사인 에스아이아이에스(SIIS)가 담당하고, 또 다른 자회사인 에스아이에이(SIA)는 초고해상도 영상을 활용해 지구관측 분석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올해 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지분 투자 이후, 쎄트렉아이는 한화 스페이스 허브 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우주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데요. 이번 스페이스아이-티 개발과 운용을 위한 투자는 한화와 쎄트렉아이의 첫 번째 전략적 우주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입니다.

이는 국내 우주개발 선도기업인 쎄트렉아이가 글로벌 초고해상도 지구관측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의미를 가지며, ‘뉴 스페이스’ 시대에 국내 민간주도 우주개발의 큰 이정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쎄트렉아이는 스페이스아이-티 개발과 운용을 통해, 글로벌 지구관측 시장에서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본격화 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쎄트렉아이가 어떤 회사인지 좀더 알아볼게요. 아래 내용에 주목해주세요!

■ 글로벌 소형 지구관측위성 시장을 삼분하는 기업 중의 하나

쎄트렉아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위성인 우리별 1호를 개발한 핵심 인력들이 1999년 설립한 회사로 지금까지 30개 이상의 국내외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올 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지분 투자를 받고 양사가 우주개발 전략 수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 SI Imaging Service (위성 영상 판매), SI Detection (환경방사선 감지), SI Analytics (인공지능) 이 있습니다.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SaTReC)는 영국 서리 대학의 서리 스페이스 센터에 유학하여 소형 지구관측위성인 우리별 1호의 제작기술을 배워왔습니다. 서리 대학은 민간회사로 서리 새틀라이트 테크놀로지사를 세웠으며, 전 세계에 소형 지구관측위성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두바이셋 2호는 세계 최초의 1미터 해상도 소형인공위성인데요. 쎄트렉아이는 2008년 두바이셋 2호 말고도, 2010년 스페인에도 1미터 해상도 데이모스 2호를 300억원에 주문받았습니다. 2013년 현재는 50 cm 해상도인 소형인공위성의 개발이 상당부분 완료되었는데요. 쎄트렉아이는 영국 서리 새틀라이트 테크놀로지(SSTL), 유럽 EADS 아스트리움과 함께 소형 지구관측위성 시장을 삼분하고 있습니다.

쎄트렉아이는 해외 수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으로 해외 중·소형 위성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는데요.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 등이 주요 고객입니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38세)이 국내 유일의 민간 인공위성 제조·수출 기업인 '쎄트렉아이'에서 무보수 이사로 근무합니다. 2021년 2월 22일, 한화는 쎄트렉아이 이사회에서 김동관 사장에 대한 등기임원 추천이 결의됐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1월 13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쎄트렉아이 지분 30%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김동관은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장남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그룹이 2010년대 중반 삼성으로부터 '빅 딜'을 통해 인수한 방산업체들을 모두 품고 있어 사실상 한화 방산의 지주사 격 회사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지구관측 위성제조 시장 규모는 향후 10년간 누적 기준 약 840억달러로 예측됩니다. 영상판매 시장은 2019년 16억달러에서 2029년 25억달러로, 영상활용서비스 시장은 2019년 30억달러에서 2029년 56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 중 2029년 지구관측 영상판매 시장에서 쎄트렉아이가 주 목표로 하는 고해상도와 초고해상도 광학영상은 약 7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07.20 - [부자되는 새 소식/사회 경제 뉴스] - 버진갤럭틱과 블루오리진 우주관광 성공, 불붙은 우주여행시대

 

버진갤럭틱과 블루오리진 우주관광 성공, 불붙은 우주여행시대

브랜슨과 베이조스, 우주관광 성공 영국의 억만장자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이 11일 자신이 세운 민간 우주 기업의 우주선을 타고 직접 우주 관광 비행에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우주여행이

jasmine2020.tistory.com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