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ETF와 펀드 공부

테마 ETF 투자금1위는 어디일까, 차이나전기차ETF 메타버스ETF

728x90

뜨는 산업 투자는? 메타버스·자율주행·ESG 장기투자, ETF로

지금 어떤 기업이 가장 새롭고 유망한 사업 분야를 개척해나가고 있을까요. 스마트폰 모바일주식거래시스템(MTS) 을 보면 잘 파악할 수 있는데요. 어떤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에 돈이 몰려들고 있는지, 자산운용사들이 어떤 테마형 ETF를 출시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테마형 ETF가 각광 받는 건 중장기 유망 기업들을 한데 묶어놓은 투자상품이기 때문인데요. ETF는 개인투자자가 주식처럼 직접 사고팔 수 있는 데다 포트폴리오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컨대 차세대 유망산업인 ‘메타버스 관련 종목’ 에 대해 궁금하다면 고민을 덜해도 된다는 거죠. 

메타버스는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친 말인데요.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 제약이 사라진 세상을 뜻합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테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출시된 메타버스 ETF와 투자금이 많이 몰리고 있는 테마ETF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아래에 주목해주세요!

메타버스산업 투자,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ETF’(티커명 META)

지난 6월 30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는 메타버스산업에 투자하는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ETF’(티커명 META)가 상장됐습니다. 이 ETF의 포트폴리오는 메타버스산업 생태계를 한눈에 보여주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로블록스 등 메타버스와 관련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업의 주식을 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메타버스 ETF 출시를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외에서 ETF 출시가 이어진 테마는 전기·수소차, 신재생에너지,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올 들어 투자금이 가장 많이 몰린 국내 테마형 ETF는 무엇일까요?

투자금 1위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지난해 말 출시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가 단연 1위입니다. 올 들어 6월 말까지 운용 규모(순자산총액)가 1611.3% 폭증했습니다.

이 ETF의 포트폴리오는 중국 전기차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면서 중국,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키워드는 중국 그리고 전기차인데요. 중국 내 전기차 시장이 다른 국가에 비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ETF의 올초 이후 수익률은 37.8%입니다. 국내 전기차와 관련 부품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여타 전기차 ETF 수익률을 압도합니다.

뒤이어 삼성자산운용의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가 이 기간 운용 규모 증가율 663.7%를 기록했습니다. 대만 TSMC를 비롯해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 등에 투자하는 ETF인데요. 글로벌 반도체의 전쟁에다 플랫폼 시장 성장 등으로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최근 1년간 미국 테마형 ETF 중에서 운용 규모가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테마는 기후변화, 인터넷, 헬스케어 등입니다.

단기 유행 좇는 테마는 투자 주의해야

테마형 ETF는 특정 업종 등에 집중 투자하기 때문에 기존 ETF보다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중장기 성장 가능성이 아니라 유행 따라 고른 테마는 변동성이 더욱 크기 때문입니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 관련 테마형 ETF 출시가 잇따랐는데요.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수익률이 급등락을 반복해왔습니다. 

디렉시온은 재택근무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디렉시온 워크 프롬 홈 ETF(WFH)’를 작년 6월 출시했었습니다. 이 ETF는 올초 76달러 안팎에서 거래되다가 리오프닝(경기 재개) 기대가 커진 5월에는 67달러 선까지 떨어졌는데요. 최근 들어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에 다시 75달러 선을 회복했습니다.

같은해 7월 매니저스그룹이 내놓은 ‘ETFMG 트리트먼트 테스팅 앤 어드벤스먼츠 ETF(GERM)’도 마찬가지인데요. 이 ETF는 전염병 진단 및 치료 관련 주식에 집중 투자합니다. 올초 44달러 안팎에서 거래되다가 3월에는 33달러 선까지 떨어졌고 이달 들어 38달러 안팎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기 테마만 좇아 ETF 투자를 하다가는 최악의 경우 유행이 지난 뒤 ETF가 상장폐지되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수익률 또는 출시 시점 때문에 테마와 상관없는 엉뚱한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출시되기도 하는데요. 같은 테마를 표방하고 있더라도 포트폴리오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이라는 점도 투자자들은 유의해야 합니다. 

2021.06.08 - [부자되는 주식 공부/국내 주요 주식] - 현대차 기아 주식 및 하반기 자동차 업황 전망, KODEX 자동차 ETF

 

현대차 기아 주식 및 하반기 자동차 업황 전망, KODEX 자동차 ETF

골드만삭스 현기차 매수하라, 연기금 순매수 1위는 현대차 최근 삼성증권이 현대자동차 목표주가를 낮추면서 올 하반기 자동차 업황과 주가에 대한 투자자들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jasmine2020.tistory.com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