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IPO 상장 뉴스/국내

BTS 소속사 하이브(옛 빅히트) 물적분할 이유, 분할 시기

728x90

"BTS 때문에 하이브 샀는데 왜 물적분할하나"

'물적분할 주총' 한 달 앞둔 하이브

방탄소년단(BTS) 소속사인 하이브(옛 빅히트)가 한 달 뒤 주주총회를 열어 음반 사업 부문의 물적 분할을 시도합니다.

빅히트에 투자했던 개인 투자자들의 반발이 심상치 않은데요.

이는 하이브 매출의 40%가 음반 사업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이브 물적 분할 관련 소식과 더불어  미국 연예기획사 이타카홀딩스 인수, 자회사 흡수합병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음반 사업 부문의 물적 분할 계획

지난 3월 30일 주총에서 사명을 하이브로 변경하였는데요. 4월 14일부터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 이름도 '빅히트'에서 '하이브'로 바뀌었습니다.

하이브는 5월 14일 물적 분할을 위한 주총도 열 예정인데요. 음반 사업 부문을 떼어내 빅히트뮤직(가칭)을 만들겠다는 게 하이브 측의 계획입니다.

하이브의 작년 매출 7693억원 중 40%에 해당하는 3206억원이 음반 사업에서 나왔습니다. 증권가에서는 하이브의 음반 사업 부문 매출이 올해 3930억원, 내년 5042억원을 기록하는 등 계속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개미투자자들은 네이버 주식종목 게시판과 온라인 주식 카페에서 하이브 측의 물적 분할 시도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할 방식 중 인적 분할은 기존 회사 주주들이 새 회사 주식을 나눠갖지만 물적 분할은 새 회사 주식을 받지 못합니다.

개미들은 "하이브 주식을 산 건 'BTS의 음악'에 투자한 것인데 이를 떼어내면 주식가치가 폭락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온라인 게시판에는 하이브 주가 하락에 대한 우려는 물론, 빅히트뮤직이 상장할 경우 하이브 주식은 '빈껍데기'가 될 것이란 글도 있습니다. 하이브 측은 빅히트뮤직의 상장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이 물적 분할을 시도하다 투자자들의 반감을 산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죠. LG화학은 지난해 10월 30일 핵심 사업인 배터리 부문을 물적 분할했다가 개미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적이 있습니다. 국민연금까지 나서 분할에 반대했지만 주총안이 통과됐고 주가는 폭락했었는데요. 물적 분할 당시 60만원대까지 갔던 LG화학 주가는 현재 80만원대를 회복했습니다.

📀 미국 연예기획사 이타카홀딩스 인수

증권사들은 하이브의 물적 분할 이슈보다 이 회사가 최근 미국 연예기획사 이타카홀딩스를 인수하기로 한 것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타카홀딩스는 저스틴 비버와 아리아나 그란데가 속한 SB프로젝트 레이블의 모회사입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이타카홀딩스 인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인데요. 이는 K팝 위주의 기존 포트폴리오가 여러 장르로 다각화되고 BTS 매출 의존도도 완화될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 하이브아이피와 하이브쓰리식스티 흡수합병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인 하이브오는 7월 100% 자회사인 하이브아이피와 하이브쓰리식스티를 흡수합병합니다. 하이브아이피는 하이브 소속 가수들의 굿즈(기획상품)를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브쓰리식스티는 하이브 소속 가수들의 공연 기획·제작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하이브 관계자는 “완전 자회사 합병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 통합 운영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소규모 합병은 대부분 완전 자회사를 합병하는 형태로 이뤄져 연결 실체 관점에선 경영·재무·영업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다만 분산된 영업 조직 등을 합쳐 영업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마무리 주가 전망

투자업계의 향후 주가 전망은 엇갈립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목표주가를 현 주가의 2배에 달하는 무려 50만2000원까지 상향한 반면 메리츠증권은 목표주가를 26만원, 투자의견은 홀드(HOLD·중립)로 제시했습니다. 4월 16일 기준 하이브의 주가는 24만9천원으로 마감했습니다. 

강한 상승세를 전망한 측은 해외 레이블 인수에 따른 잠재력을 크게 봤습니다. 하지만 반대측은 방탄소년단 의존도가 여전히 높고 1분기 실적이 예상치를 하회하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투자자분들은 잘 판단하셔서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1.04.09 - 빅히트엔터 사명 변경 ‘하이브’는 플랫폼 주식, 목표주가는

 

빅히트엔터 사명 변경 ‘하이브’는 플랫폼 주식, 목표주가는

빅히트(하이브)의 놀라운 행보 엔터주는 특정 연예인 의존도가 너무 높고, 사건 사고나 루머에 주가가 너무 민감하기 때문에 투자를 꺼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난해 화려하게 코스피에 상장한

jasmine2020.tistory.com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