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미국주식/미국 우량주 외

세계 최대 핸드메이드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엣시’ 기업 분석과 주가 전망

728x90

M&A로 날개 단 핸드메이드 전문 이커머스 ‘엣시’

2005년 미국에서 설립된 ‘엣시(Etsy)’는 세계 최대의 핸드메이드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주로 취급하는 제품은 수공예품, 직접 만든 예술 작품, 보석, 장신구, 미술 용품, 빈티지 상품으로 200개 이상 국가에 진출해 있습니다.

엣시는 2020년 2분기 말 기준 6030만 명의 구매자와 310만 명의 판매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약 6500만 개의 상품이 엣시에 등록돼 있습니다. 올해는 글로벌 중고거래 플랫폼 디팝을 인수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주가도 작년 1월 44달러에서 출발해 올 초에는 400% 상승한 230달러까지 치솟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세계 최대의 핸드메이드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엣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에 주목해주세요!


핸드메이드 시장을 활성화 시킨 엣시

▷ 디자이너를 위한 플랫폼

엣시는 목수이자 웹 디자이너였던 로버트 칼린이 2005년 핸드메이드 제품과 빈티지 제품 등을 판매할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입니다. 엣시는 디자이너를 위한 플랫폼을 지향한 덕에 아마존과 차별화에 성공할 수 있었는데요. 아마존도 ‘핸드메이드 아마존’을 만들 엣시를 견제했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엣시는 2015년 나스닥에 상장했고, 2016년부터 흑자전환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엣시의 매출은 2015년 2억 7350만달러에서 2017년 4억 4120만 달러, 2018년엔 6억 370만달러로 매년 성장했는데요. 2020년에는 17억 2562만달러로 전년 대비 110.9%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에 수제 마스크 제품을 비롯한 개인 간 거래가 활발히 일어난 덕택입니다.

수공예품 등 판매, 매출 연평균 41% 고속 성장

엣시가 나오기 전에도 핸드메이드 제품을 온라인으로 거래할 수 있었지만 전문 플랫폼은 없었죠. 즉, 공예품을 만드는 판매자가 구매자를 찾기 어려운 환경이었습니다. 핸드메이드 상품을 전문으로 중개하는 엣시가 나타나자 판매자의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핸드메이드 시장 자체를 활성화시킨 것입니다. 

핸드메이드라는 독특한 시장에서 포지셔닝에 성공한 엣시는 빠르게 성장해 대표적인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매출액은 2012~2019년 연평균 41%의 빠른 속도로 증가했고 총 거래 대금 또한 같은 기간 동안 연평균 28% 늘며 외형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엣시의 주요 수입원

비즈니스 모델은 비교적 심플합니다. 엣시의 수입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입점 업체로부터 받는 '자릿세'와 '판매세'가 첫 번째 수입원입니다.

엣시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생산한 아이템을 선보이고 싶은 판매자들은 각 아이템마다 20센트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거래가 발생하면 매출액의 5%를 별도로 부담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서비스 이용료인데요.

이는 엣시의 세 가지 매출원 가운데 가장 빠르게 상승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는 사이트 내에서 이른바 '노른자위' 리스팅을 차지하는 판매자들에게 요구되는 수수료와 결제 프로세싱에 대한 서비스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판매업자 결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엣시의 주머니를 채워주는 수입원입니다.

엣시는 2020년 2분기 말 기준 6030만 명의 구매자와 310만 명의 판매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약 6500만 개의 상품이 엣시에 등록돼 있습니다. 엣시가 이처럼 많은 팬들을 확보한 것은 다른 곳에서 흉내낼 수 없는 매우 독특한 분위기의 패션 아이템을 제공할 뿐 아니라 감성이 딱 맞아떨어지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는 엣시의 감성에 대해 알아볼게요. 

젊은이들을 사로잡는 엣시의 감성

엣시의 상품 카테고리는 보석 및 악세서리, 의류 및 신발, 홈 앤드 리빙, 웨딩 및 파티, 장남감과 엔터테인먼트, 아트와 콜렉션, 크래프트, 빈티지 등으로 구분됩니다.

여성스럽게 보이고 싶은 여성들에게 필요한 아이템은 엣시의 보석과 의류 사업 부문이 말 그대로 꽉 잡고 있습니다. 리스트에 걸린 스커트와 블라우스를 가져다 입고 보석과 머리핀, 스카프까지 갖추면 원하는 그 이미지의 여성으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다른 매장을 헤매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가격도 착합니다. 10달러도 안되는 주얼리를 찾기가 어렵지 않고, 20달러 내외의 티셔츠가 전혀 '싼 티' 나지 않습니다. 스커트와 외투까지 왠만한 아울렛과 견주어 적어도 가격 측면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빈티지 페이지에는 담벼락에 낙서하던 시절 동심을 다시 깨우는 아이템이 가득합니다. 못난이 인형이나 속된 말로 '다마치기' 놀이 하던 구슬이 그리우면 엣시에서 다시 만날 수 있습니다. 프랑스 앤티크 크림 자기 디너 셋트도 엣시에서 공수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침실과 거실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가구며 카펫, 미술품이 필요할 때도 엣시는 실망시키지 않는 공급원인데요.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양탄자나 시선을 사로잡는 미술품, 집안을 편안하게 연출해 주는 홈 데코와 각종 장식품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웨딩숍에는 웨딩 드레스와 각종 소품들이 신부를 기다리고 있고, 신혼 부부에게 걸맞는 장식품과 가운, 카드와 주얼리 등 다양한 아이템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엣시는 최근 스트리트웨어 컬렉션으로 유명한 온라인 리세일러 ‘디팝(Depop)’을 인수하면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패션 리세일 플랫폼 디팝 인수

엣시는 최근 영국의 패션 리세일 플랫폼인 ‘디팝(Depop)’을 16억2500만 달러(약 1조80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수 절차는 3분기 내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엣시는 인수 후에도 디팝이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독립적 마켓 플레이스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디팝, 패션 전문 글로벌 중고 거래 플랫폼

디팝은 2011년 영국에서 설립된 패션 전문 글로벌 중고 거래 플랫폼입니다. 중고나라와 당근마켓의 글로벌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글로벌 플랫폼인 만큼 크로스 보더 거래가 가능한데요. 한국 사람과 미국 사람 간의 중고 거래가 이뤄진다는 뜻입니다. 또한 단순히 중고 거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기능이 추가된 형태의 플랫폼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로 디팝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 받아 보면 이커머스 앱보다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가깝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전체 사용자의 90%가 26세 이하의 젊은 소비층인 특징이 있습니다.

디팝은 150여 개 국가에서 30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총거래액은 6억5000만 달러, 매출액은 7000만 달러 수준입니다. 총거래액이 전년 대비 100% 이상 늘어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라이징 스타입니다.

▷ 인수·합병(M&A) 긍정적 평가

엣시의 디팝 인수는 전략적으로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우선, 판매자의 유니크한 아이템 거래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양 사의 전략이 일치합니다. 엣시는 핸드메이드 제품 위주의 플랫폼이고 디팝은 스트리트 패션 중고 거래 플랫폼인데요. 양 사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가 유사한 만큼 시너지 효과도 클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엣시가 시장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카테고리(패션 중고 거래)와 지역의 확장이 동시에 가능한데요. 특히 중고 거래 시장은 미국을 기준으로 2019~2024년 연평균 성장률 39%에 달하는 시장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젊은 층을 공략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디팝 사용자의 무려 90%가 26세 이하인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젊은 세대)인데요. 미래 소비의 주력 세대를 고객으로 확보한 셈입니다. 북미 외에 영국시장까지 시장을 넓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팝이 초기 단계의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엣시의 성장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 자체만으로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2020년 디팝의 매출은 2012년 엣시의 매출액과 유사한 규모입니다. 엣시가 디팝에 8년 앞서 유사한 길을 걸어왔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위의 네 가지 요인을 고려하면 이번 인수·합병(M&A)은 충분히 매력적인 거래라는 판단인데요. 인수 당일 엣시 주가가 7.15% 상승했을 정도로 시장의 평가 역시 긍정적입니다.


브라질의 엣시로 불리는 전자상거래업체 '엘로7'인수

라틴 아메리카에서 사업 영역을 확대

엣시는 ‘브라질의 엣시’라고 불리며 인기 있는 마켓플레이스인 엘로7(Elo7)을 2억1700만 달러에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디팝을 인수해 유럽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데 이어 이번에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중요한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엣시는 이미 브라질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190만 명의 활성 구매자, 5만6000 명의 활성 판매자와 약 800만 개의 판매 품목을 보유한 이 지역 10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중 하나인 엘로7을 인수하면서 훨씬 더 큰 입지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엣시의 디팝(16억 달러 인수)과 리버브(2019년에 인수한 악기 시장) 인수와 마찬가지로 엘로7 은 독립형 브랜드로 유지되며 브라질 상파울루에 있는 본사에서 현재의 관리팀에 의해 계속 운영됩니다. 

 진입하고자 하는 지역의 동종 기업을 인수하는 전략

엣시가 보다 공격적인 성장 모드로 들어가는 것도 흥미로운 전환입니다. 전자상거래 세계에서는 인수자가 진입하고자 하는 지역에서 동종 기업을 인수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게 특징입니다. 이베이, 아마존, 그루폰 등이 이 같은 전략을 구사했었죠. 

브라질은 인구, 구매력, 디지털 기기 보급률(특히 스마트 폰) 측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시장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지난해 코로나19(COVID-19) 지출이 44% 증가한 것을 제외하고 많은 성숙한 시장에서 전자상거래 성장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소비자 시장은 전자상거래 성장이 약 15% 증가했으나 전년 대비 둔화되었습니다.

브라질은 시장 침투율이 여전히 매우 낮지만 성장에 적합한 모든 요소가 있기 때문에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엣시는 2024년까지 26%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결론은...

최근 몇 달 동안 금리 상승 리스크로 엣시의 주가는 조정을 피하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디팝과 엘로7의 인수를 비롯해 광고 서비스의 성장, 검색 알고리즘 개선에 따른 총거래액 확대, 해외 사업 확장 등 앞으로 기대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단기적으로 불확실성을 피할 수 없지만 여전히 중·장기적으로 우상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8월 8일 기준 엣시의 주가는 178.36달러인데요. 업계에서 보는 엣시의 평균 목표주가는 227달러로 예상되어 올해 추가 상승여력이 충분해 보입니다. 

2020.12.18 - [부자되는 주식 공부/미국 우량주 외] - S&P 500 실적우수 종목 3가지 (엣시, 페이팔, 테라다인)

 

S&P 500 실적우수 종목 3가지 (엣시, 페이팔, 테라다인)

2020년 S&P 500 지수를 크게 넘어선 성적 기록한 주식은 연말에 접어들면서 월스트리트의 주요 지수들이 사상 최고가에 근접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3,700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아래는 2015년 이후 S&

jasmine202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