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투자원리 공부/투자원리 공부

존리 강호동의 밥심 출연, 주식 팔아야 하는 세 가지 경우와 부자 되는 법칙

728x90

존리, 주식 팔 때도 이유 있어야 

[SBS플러스 강호동의 '밥심'출연]

지난해 동학개미 열풍을 이끈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지난 22일 방송된 SBS플러스 '강호동의 밥심'에 출연했는데요. 주식투자는 시간과의 싸움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주식을 팔아야 하는 세 가지 경우를 밝혔다고 합니다. 

이날 방송에서 존리 대표는 이 시대 금융공부의 중요성과 주식 투자의 기본을 강조했는데요. 어떤 질문과 답변이 오고갔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Q. 흔들리는 주식 시장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A. "갖고 싶은 기업의 주식을 샀는데, 그 회사 주식이 폭락한다면 좋은 거다.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거 아니냐"라고 했습니다.

그는 "작년 같은 게 좋은 예다. 코로나19로 주가가 폭락할 때 사고 싶었던 주식이 바겐세일 나온 이다. 길게 보는 사람들은 '이게 웬 떡이냐'한다. 어차피 코로나19는 해결될 거다. 사람들은 지구가 멸망할 것처럼 말하는데, 나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기업의 가치는 그대로 있지 않냐"라고 말했습니다.

"펀드도 마찬가지다. 초반에는 40~50% 치솟았다가 갑자기 성적이 나빠져서 마이너스가 된 사람이 많다. 제발 기다리라고 말해도 대부분 못 기다린다. 마이너스가 되면 그냥 팔아버린다. 기다리면 올라가게 돼있다. 주식 투자는 10%, 20% 벌려고 하는 게 아니다. 자본금의 10배, 100배를 벌기 위한 투자다. 다만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습니다.

Q. 주식을 어쩔 수 없이 팔아야 하는 상황은 언제냐?

A. 존리는 "우리가 주식에 투자할 때, 각 종목에 투자하는 이유가 있지 않냐. 파는 것도 마찬가지다"라며 "대부분 사람들이 어느 정도 수익이 났을 때 파는데 그건 아니다. 팔아야 할 때도 똑같은 이유가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첫 번째는 이 회사를 구매한 이유는 10~20년 안에 큰 회사가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투자한 회사가 내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간다면 그때 팔아야 한다."

"두 번째는 세상이 변할 때다. 한 필름회사는 과거 시장의 90% 이상 점유했지만, 세상이 디지털화되면서 완전히 없어졌다"

"세 번째는 돈이 필요할 때"라고 현실적인 이유를 들어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Q. 부자 되는 법칙이 있나

A. 존리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부자처럼 보이려고 노력한다며 진짜 부자가 되려면 "부자처럼 보이지 말라"고 조언 했는데요.  이어서 "투자를 최대한 일찍 시작할 것, 소비를 줄이고 투자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존리는 주식을 위험한 투자 방법이라 느끼는 한국 사회 전반의 인식에 대해 안타까워했습니다. 또 돈을 밝히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그는 "부자는 단순히 돈이 많은 게 아니고 돈으로부터 독립하는 것이다. 돈을 멀리하라고 가르치지않냐. 돈은 사람을 자유롭게 하고 행복하게 해준다."라며 한국의 '금융 문맹' 현실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존리는 주식을 안 하면 오히려 위험하다며 주식에 투자하는 건 기업을 갖고 있는 것이이며 기업과 동업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단기 투자는 위험하다며 장기 투자를 강조했는데요. "시장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항상 투자가 돼있으면 된다. 작년 시장 호황을 예측한 사람은 드물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자녀부터 투자를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태어나자마자 투자를 하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유대인보다 밝다고 투자는 빠를수록 좋다고 했습니다. 평소 존리는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안타깝게 여기셨죠. 교육에 투자하는 돈으로 주식투자를 가르쳐야 한다고 늘 말씀하셨는데요. 일리가 있는 맞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2021.03.21 - [부자되는 주식 공부/2021 증시전망] - 주식대가들이 꼽은 주식, 카카오 LG생활건강 다우기술 삼성전자 전망

 

주식대가들이 꼽은 주식, 카카오 LG생활건강 다우기술 삼성전자 전망

주식 대가들이 꼽은 주식은 뭘까? 작년부터 주식시장이 뜨거워지면서 도서부문도 주식 책의 전성시대가 왔습니다. 무작정 주식 따라 하기, 존 리 대표의 부자되는 습관 등이 큰 인기를 끌었죠.

jasmine2020.tistory.com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