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국내 주식/전기차, 수소차, 2차전지, 자율주행

전고체 배터리株,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 등

728x90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株

친환경 규제 확대로 전기차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상용화까지는 풀어야 할 숙제가 적지 않지만 일부 부품주는 이미 급등세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 주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 전고체 배터리란?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의 액체 상태 전해질을 고체 형태로 바꾼 차세대 배터리를 말합니다. 액체 전해질을 쓰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 접촉을 방지하는 분리막이 들어가는데요.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이 분리막 역할까지 대신합니다. 이 덕분에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1회 충전으로도 주행 거리를 800㎞ 이상으로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이기 때문에 온도에 영향을 적게 받아 폭발, 화재 위험성이 낮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 전고체 배터리를 주도하는 곳은?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받는 곳은 삼성SDI입니다. 삼성SDI는 2027년 이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목표로 세웠는데요. 이미 삼성종합기술원 주도로 전고체 전지 상용화의 핵심 과제인 ‘덴드라이트(Dendrite·수지상결정)’ 생성을 억제하는 원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왔습니다.

‘덴드라이트’ 현상은 배터리를 충전할 때 리튬이 음극 표면에 적체하며 나타나는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체를 뜻합니다. 이 현상이 나타나면 리튬이 음극 표면에 쌓여 배터리 분리막을 서서히 훼손해 배터리의 수명·안전성이 낮아집니다. 삼성종합기술원은 지난해 3월 덴드라이트 생성을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혀 주목받았습니다.

후발 주자인 SK이노베이션 역시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리튬이온 배터리 시대를 연 인물이자 2019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존 구디너프 미 텍사스대 교수와 공동 연구 등을 진행 중이지만 아직까지 기술력은 삼성SDI에 밀린다는 평가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관련 주식은?

이외 한농화성, 씨아이에스, 이수화학 등이 부품 관련주로 분류되는데요.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 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했습니다. 씨아이에스는 씨아이솔리드, 티에스아이, 한국진공 등과 고체전해질 생산라인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분류됐습니다. 이수화학은 전고체용 황화리튬 저가화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고체 배터리 상용화까지는 난제가 쌓여 있기 때문에 기술 개발의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상용화 진행 과정을 면밀하게 살펴본 뒤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021.03.07 - [부자되는 국내 주식/전기차, 수소차, 2차전지, 자율주행] - 삼성SDI vs 도요타, 전기차 배터리 전고체 전지 대결

 

삼성SDI vs 도요타, 전기차 배터리 전고체 전지 대결

차세대 배터리 전고체 전지- 삼성SDI vs 도요타 대결구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주요국이 ‘내연기관차 지우기’에 나선 가운데 관련 업계에서도 동참하는 덕분입니다.

jasmine2020.tistory.com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좋은 정보로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