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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는 국내 주식/전기차, 수소차, 2차전지, 자율주행

현대 전기차 관련 수혜주(전기차부품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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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함께 성장할 전기차 부품주를 알아보자!

현대차가 한 달 동안 무려 72%나 급등하면서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0일에는 하루 만에 15%나 급등했습니다. 현대차 같은 대형주가 이렇게 급등한 것은 정말 드문 일인데요. 이유를 살펴보면 첫 번째로 2분기 실적저점을 찍고 3분기부터는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두 번째는 친환경차 전략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전 정부는 그린 뉴딜정책을 통해 친환경차 사업비를 대거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추가적으로 현대는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브랜드를 아이오닉으로 선정하고, 4년 동안 새로운 전기차 3종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전기차의 부동의 1위는 테슬라로 거의 2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합산 판매량 기준으로 본다면 2위는 현대기아차입니다. 그래서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시장에서 헤게모니를 쥐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현대기아차의 전기차가 잘 팔린다면 같이 성장할 만한 자동차 부품주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각국은 내연기관차량의 종말을 2030년 이후로 보고 있는데요. 향후 10년은 전기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한다는 얘기입니다.

내연기관차량의 부품은 3만개, 전기차량의 부품은 1만 9천 개 정도로 전기차가 도입되면 부품이 대폭 줄어듭니다. 전기차는 모터로 구동하기 때문에 엔진이 필요가 없어서 엔진부품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전기차의 유지비가 싸다, 고장이 안 난다고 하는 이유도 내연기관차량에 비해서 자동차부품수가 획기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부품수는 많이 줄어드는데 추가되거나 강화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배터리, 구동부품, 열관리부품, 전장부품 4가지입니다. 배터리 부분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제외하고 다른 부품들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1. 구동부품

구동부품은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부품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구동모터, 인버터, 동력전달장치, 회생 브레이크 시스템이 있습니다. 회생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기자동차가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자석이 코일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면서 약간의 충전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동모터입니다. 맨 처음에 전기차가 나올 때는 전륜 시스템이어서 구동모터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4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향후에는 In-Wheel 모터 시스템으로 변경될 예정인데요. 4륜 시스템은 배터리로 발생되는 에너지가 차량 중앙에 위치한 구동모터를 통해 다시 바퀴로 재분배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In-Wheel 모터시스템은 휠 안에 모터가 들어가 있는 것으로 바퀴 안에 모터가 하나씩 배치되어서 바로 동력을 전달시켜 출력을 높이게 되는 겁니다. 그러면 중앙에서 발생하는 에너지가 구동모터를 통해서 다시 바퀴로 재분배되는 시스템보다는 훨씬 퍼포먼스와 효율이 높아집니다. 결론은 전기차가 많이 팔릴수록 구동모터의 수요 개수가 전폭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2. 열관리와 전장부품

내연기관차량의 경우는 엔진이기 때문에 시동을 걸면 생기는 열이 쓸데가 없습니다. 그래서 폐열이라고 부릅니다. 폐열로 추운 겨울에 난방을 작동시키면 난방을 아무리 세게 틀어도 연비에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반대로 전기차는 열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난방이나 냉방 모두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기차는 지금도 내연기관차량에 비해서 주행거리가 짧아서 고민인데 냉난방 때문에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면 당연히 주행거리에 영향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열관리시스템이 중요합니다. 특히 한겨울의 추운 날씨에는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기때문에 배터리열을 관리해주는 열관리시스템과 이와 관련된 전장부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열을 전반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과 주난방장치로 활용되는 PTC히터, 전동식 컴프레셔, 전동식 워터펌프, 전동식 히트펌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성능을 컨트롤해주고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이 있습니다. 이런 부품들의 단가가 많이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 그렇다면 이런 부품들을 생산하는 기업은 어디일까요?

분야

기업

생산제품

구동부품

현대모비스

배터리팩, 통합전력제어기, 구동모터

S&T모티브

자동차용 구동모터

만도

회생제동시스템 생산

열관리 부품

한온시스템

전동 컴프레서, 배터리 열 관리

우리산업

ptc히터, 공조 액츄에이터

전장부품

현대모비스

모듈, 램프, 에어백, 배터리시스템, ADAS

1. 구동부품에서는 '현대모비스, S&T모티브, 만도'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배터리팩과 통합 전력 제어기, 구동모터를 만들 뿐 아니라 전장부품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를 관리해주는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 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대기아차의 전기차의 판매가 잘 된다고 한다면 현대모비스는 무조건적으로 수혜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그룹 계열사이면서 현대기아차에 들어가는 모듈을 만드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2. 두 번째 구동모터분야에 'S&T모티브'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 기업은 원래 내연기관차량 쪽에서도 모터를 만들었는데요. 전기차 시장이 도래하면서 원래의 장점을 잘 살려서 전기차용 구동모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력 고객사는 현대기아차와 GM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3. 세 번째는 '만도'가 있는데요.

이 기업은 현대모비스와 비슷하지만 현대기아차에만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 GM, 포드 등과도 거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만도는 회생제동시스템뿐만 아니라 ADAS (첨단 운전자 보조장치)에도 상당히 기술력이 있는 기업입니다. ADAS는 완전 자율주행은 아니지만 차선 유지 및 차량거리 유지 인식 등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4. 열관리 부품 분야에는 '한온시스템'과 '우리산업'이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은 예전 이름이 한라공조였는데요. 공조라는 뜻이 냉난방장치, 공기조절장치를 말하는데요. 이 분야에서 국내 1위, 글로벌에서도 2-3위를 기록하고 있는 유명업체입니다. 전기차가 열관리시스템이 중요해지면서 한온시스템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소형주에 해당하는 우리산업은 ptc히터, 공조 액츄에이터를 제조합니다. 우리산업 역시 내수보다는 수출비중이 더 높고 한때 테슬라에 납품한다고 하여 주가가 상당히 주목받았습니다. 규모가 좀 다른 기업에 비해서는 작기 때문에 조심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를 제외하고 S&T모티브, 만도, 한온시스템, 우리산업의 경우는 현대기아차도 납품하지만 글로벌 고객사와도 거래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구조가 90% 이상이 현대기아차에 종속되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과도 거래를 하고 있는 기업들이 프리미엄을 받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현재 코로나 19 상황19 때문에 자동차산업의 실적은 부진합니다. 앞으로 점진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기아차가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 얼마나 성장할지 지켜보면서 부품사업 분야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주식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의 매수,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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