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미국주식/미국 우량주 외

2021미국주식 포트폴리오, 가치주·소형주에 주목하라

728x90

🎁 미 증시 가치주·소형주에 주목하라!

미국 금융서비스 기업 캐피털그룹은 최근 자사 홈페이지에 '2021년 포트폴리오 준비법'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 글에는 금융 전문가들이 고객의 포트폴리오를 다룰 때 염두에 둬야 하는 4가지 핵심 사항이 담겨 있는데요.

캐피탈그룹 포트폴리오팀이 4000개가 넘는 포트폴리오를 검토한 뒤 정리한 것이라고 합니다. 롭 러브레이스 포트폴리오 매니저와 마이크 기틀린 고정자산 팀장, 브래드 프리어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작성한 것인데요. 개인투자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야심 찬 장기 투자 계획을 세웠지만 지난해 예상치 않게 엉망이 된 투자자도 있을 것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여파로 시장이 요동을 쳤기 때문인데요.

장기 투자자들에게 올해는 포트폴리오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4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길 바합니다.

 

1. 미국 밖으로 눈을 돌리자

2021년에도 해외여행은 자유롭게 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글로벌 투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펴본 포트폴리오 대부분이 평균적으로 미국 주식이 해외 주식의 3배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국내 주식에 대한 쏠림 현상은 일반적이지만, 장기적 투자 관점에서 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 비중(자료 캐피탈그룹)

 

러브레이스 매니저는 미국 투자자들을 향해 해외 주식을 눈여겨보라고 권장했습니다. 그는 "미국 밖에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혁신이 있다"며 "미국이라는 시장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고 훌륭한 기업을 찾아야 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그는 글로벌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찾아라

분석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지난 3년간 가치주 비중을 크게 줄여왔는데요. 2017년 2분기 기준 포트폴리오 1개당 평균 가치주 비중은 평균 33%였는데, 지난해 2분기 25%로 급감했다고 합니다. 투자자들은 그보다 성장주에 대한 관심이 키워왔습니다.

- 가치주 : 기업의 현재 가치가 실제 가치보다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 현재 발생하는 주당 순이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말한다.
- 성장주 : 지금보다는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종목을 말한다. 가치주에 비해 현재 창출하는 이익이 적어 EPS는 낮지만, 수익 규모와 비교할 때 주가가 높아서 PER과 PBR은 높은 편이다

금융 전문가들은 고객들의 자산 배분 형태가 '장기 투자'라는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성장주에 투자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라, 현재 고객의 포트폴리오가 장기 투자 관점에 부합하는지 검토해야 할 때라는 얘기입니다.

 

3. 소형주에 주목하라

그동안 소형주 비중이 크게 줄었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세계지수(ACWI) 중 소형주 비중이 3분의 1 정도인데, 연구에 따르면 포트폴리오의 소형주 평균 비중은 2019년 1.84%에 불과했습니다.

글로벌 소형주 비중(자료 캐피탈그룹)

 

투자자로서는 소형주보다는 대형주에 투자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깊이 있는 펀더멘털 리서치에 기반해 투자하는 사람들이 시각은 조금 다릅니다. 지금은 잘 알려지지 않은 알짜 소형주를 발굴해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는 적기입니다.

4. 채권 투자 리스크는 줄이자

고위험 채권에 접근하는 투자자도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2년간 고위험 채권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11.7%에서 19.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고수익'을 좇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시장 회복은 종종 험난하다는 점을 잊어선 안됩니다.

채권형 펀드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하는데요. 채권형 펀드는 펀드 자산의 대부분을 국공채나 회사채를 비롯해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채권의 이자수익과 매매차익을 추구하는 펀드로서, 주로 증시가 하락세에 있거나 금융시장이 불안정할 때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시장에 투자하는 국내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위 내용은 미국투자자들을 위한 내용이지만 공통되는 점이 있으니 4가지 항목에 유의해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 보시기 바랍니다. 

 

2021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자산 절반은 주식형으로

"자산 절반은 주식형 상품으로" 대형 은행들을 대표하는 주요 프라이빗 뱅커(PB)들은 새해에도 투자 시장 호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때문에 '자산의 50%를 주식형 상품으로 채우라'라

jasmine2020.tistory.com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판단이 어려울 경우,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