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ETF와 펀드 공부/국내ETF

한국판 아크신화, 국내 혁신기업 ETF 경쟁 돌입

728x90

한국판 아크신화를 위한 혁신기업 ETF 경쟁시작된다

지난 한해 동안 돈나무 언니로 불리는 케시 우드의 아크베스트먼트 ETF의 수익률은 대단했죠. 아크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주식형 액티브 ETF는 지난해 150% 수익률을 거두면서 선풍적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가오는 5월이면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들도 주식형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국내 자산운용사들의 주식형 액티브 ETF 출시가 국내 투자 지형을 바꿀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주요 자산운용 4개사가 어떤 액티브 ETF를 내놓을지 알아보았으니 아래 내용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5월 신상품 8종목 상장 예정

삼성자산운용·미래에셋자산운용·한국투자신탁운용·타임폴리오자산운용 등 4개사는 국내외 주식형 액티브 ETF 8개 종목 상장을 위해 한국거래소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곧 심사를 거쳐 다음달인 5월에 상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액티브 ETF는 매니저 재량에 따라 시장 수익률 대비 초과 성과를 노리는 액티브 펀드와 ETF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액티브 ETF는 순자산의 70%는 비교지수를 추종하고, 30%에 대해서는 운용사가 재량으로 운용하는데요. 최근 초저금리 상황이 이어지며 지수 이상 수익률을 기대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이 액티브 ETF를 찾는 원인으로 보입니다.

주요 자산운용사들 상품이 잇달아 상장을 앞두고 있어 수익률 경쟁이 본격적으로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렇다면 주요 운용사들이 상장하려고 하는 액티브 ETF의 내용을 살펴볼게요.

🧩 삼성-신재생에너지·미래차

삼성자산운용의 경우 `신재생에너지`와 `미래자동차`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신재생에너지 ETF는 △전기차 △태양광 △풍력 △수소에너지 등을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는 `메가트렌드`로 규정하고 관련 국내 기업에 집중 투자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액티브 ETF 운용팀을 꾸렸는데요. 삼성자산운용의 액티브 ETF 운용을 총괄하는 서범진 액티브자산운용 그로스본부장은 "향후 10년 이상 이어질 혁신 성장 기업군에 투자해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면서 "장기 수익을 낼 수 있는 글로벌 테마 관련 액티브 ETF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미래에셋-모빌리티·해외BBIG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동수단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전기·수소차, 자율주행, 통신, 항공우주, 플라잉카 등 각종 이동수단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주식에 집중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지난해부터 각광받았던 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BBIG)에 투자하는 해외 주식 ETF를 편입해 높은 수익을 노리는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경우 이창헌 EMP 운용본부장이 운용을 책임집니다. 2011년 미래에셋자산운용에 합류한 이 본부장은 분산투자에 최적화한 EMP펀드 등을 주로 담당해왔는데요. 이후 2017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펀드 출시에 앞장섰고, 이번에 액티브 ETF 상품 운용을 주도하게 됐습니다

🧩  한투-ESG·친환경차로 차별화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환경·책임·투명경영(ESG)과 친환경 자동차 투자로 차별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ESG ETF의 경우 단순히 관련 지표만을 투자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등을 감안해 저평가돼 있는 종목군을 집중 발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역시 기존 ETF 브랜드와는 다른 브랜드로 차별화합니다. 기존 ETF는 킨덱스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지만 액티브 ETF는 `네비게이터`라는 브랜드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남경문 주식운용본부 리서치팀장, 오혜윤 주식운용본부 주식운용1팀 차장이 각각 친환경 자동차와 ESG 관련 상품을 운용할 예정입니다. 

🧩  타임폴리오자산운용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경우 코스피 지수형 ETF와 국내 BBIG에 초점을 맞춘 ETF 등 두 가지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은 문경석 ETF 본부장이 액티브 ETF 운용을 총괄한다고 합니다. 다른 액티브 ETF보다 높은 수익률로 돌풍을 일으키겠다는 각오입니다.

🧩 정리하면!

이처럼 주식형 액티브 ETF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내 운용사들이 조직을 재정비하며 전열을 가다듬고 높은 수익률로 선방하기를 기대합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상품이 출시되면 알아볼게요!!

아크인베스트 추천 가장 혁신적 투자, 미국 바이오기업 2곳(어댑티브, 인바이테)

 

아크인베스트 추천 가장 혁신적 투자, 미국 바이오기업 2곳(어댑티브, 인바이테)

가장 혁신적 투자로 평가받는 바이오기업 2곳 (아크인베스트 추천) 혁신적인 성장 산업에 주로 투자하는 아크인베스트의 애널리스트가 유전자 혁신 기업 2곳을 추천했습니다. 아크인베스트는

jasmine2020.tistory.com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