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ETF와 펀드 공부/국내ETF

ETF에 투자하는 펀드, 분산투자 끝판왕 EMP 펀드가 뭐지?

728x90

분산투자에 최적화된 EMP펀드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등락을 거듭하고 있죠.

이런 가운데 분산투자에 최적화돼 있는 EMP(ETF Managed Portfolio) 펀드가 인기라고 합니다.

EMP펀드에 꾸준히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EMP펀드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EMP(ETF Managed Portfolio) 펀드란

EMP(ETF Managed Portfolio)펀드는 자산의 50% 이상을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ETF가 특정 국가 증시나 업종에 분산 투자를 하는 상품인데, 여러 ETF에 투자하는 EMP 펀드분산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투자 상품입니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산 투자를 이중으로 해서 위험을 낮추는 EMP 펀드가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인데요. 국내 증시에서는 투자자들이 직접 주식 투자를 선호해 펀드가 외면받고 있지만, 국내외 주식시장에 최대한 분산 투자하는 EMP 펀드에는 돈이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6개월 동안 전체 EMP펀드에 1969억 원가량 금액이 유입되었는데요. 올해 초 이후 유입액은 1168억 원 규모였는데요. 4월 초 기준 EMP펀드 총설정액은 7370억 원 수준입니다. 2016년 말 설정액이 934억 원가량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약 4년 새 688%나 늘어난 것입니다. 또한, 국내 출시된 EMP 펀드의 수는 2016년 12개에서 올해 55개까지 늘었습니다. 

아래는 EMP펀드의 특징과 상품에 대해 소개하오니 아래 글을 잘 확인하세요!

EMP펀드의 특징

저비용, 거래의 편의성

앞서 EMP펀드는 운용자산의 절반 이상을 상장지수 상품에 투자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했는데요. EMP 펀드는 운용 보수가 낮고, 소액으로도 분산 투자가 가능한 ETF의 장점을 살린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 특징인 저비용, 거래 편의성 등 장점은 살리면서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입니다.

EMP펀드는 ETF와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ETF를 활용한 자산배분 전략이 발전하면서 이를 중심으로 한 투자 전략도 함께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일례로 미국 펀드시장에서는 ETF로 대표되는 패시브 펀드로 대규모 자금이 빠르게 유입되는 추세입니다.

내 ETF 시장 전체 순자산은 2018년(연말 기준) 41조원에서 올 들어 56조원까지 커졌습니다. 글로벌 ETF 리서치 업체 ETFGI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전 세계 ETF 시장 규모는 약 7조7000억달러(약 8786조원)에 육박하는데요. 국내외 다양한 ETF 상품을 통해서 EMP 펀드를 꾸리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안정적인 자산관리 수요증가

 

EMP 펀드는 안정적인 수익률 보장을 목표로 합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 화끈한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반대로 주가가 하락해도 수익률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안정적인 성향의 개인 투자자들은 투자할 주식 종목을 직접 고르는 것이 아니라 국가나 업종 단위로 투자처를 고르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 속에 EMP 펀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 펀드시장에서도 ETF 시장 성장과 함께 저금리와 고령화 등으로 안정적인 자산관리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ETF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시장 상황에 따란 자산 비중조절 

 

EMP펀드는 10년 전인 2011년 미국의 펀드평가사인 모닝스타에서 ETF를 활용한 포트폴리오로 따로 분류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경우 시장 상황에 따라 보유자산 비중을 조절해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수익률 좋은 EMP상품 소개

EMP펀드의 최근 6개월 평균 수익률은 8.61%로 나타났는데요. 가령 최근 각광받았던 공모주 펀드의 경우 이 기간 평균 수익률이 6.17%였는데 이를 뛰어넘는 수준입니다.

1년 수익률 기준으로 브이아이카멜레온EMP 펀드가 수익률이 59.3%로 가장 높습니다. 최근 6개월간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상품 미래에셋 EMP밸런스 스타일 증권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으로 34.92%였는데요. 아래는 최근 수익률이 좋은 EMP상품이오니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미래에셋 EMP밸런스 스타일 증권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

국내 자산운용사들도 다양한 상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령 최근 6개월간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상품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내놓은 미래에셋 EMP밸런스 스타일 증권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으로 34.92%였습니다. 이 상품은 타이거 코스피 ETF 26.98%, 코덱스 코스피 ETF 25.33%, 삼성전자 12.63% 등을 담고 있습니다(3월1일기준). 주식은 38.94%, 집합투자증권(펀드)은 54.89%를 담고 있습니다.

KB다이나믹 4차산업 EMP 펀드

순자산 규모 100억원 이상 EMP 펀드 중에서는 KB다이나믹4차산업 EMP 펀드가 56%로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이 펀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 아래 다양한 유망 산업 관련 ETF에 분산 투자를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로봇, 클린 에너지, 바이오 테크, 포스트 코로나 산업 관련 ETF에 분산 투자하는데요.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분야에 투자하면서, 새로운 유망 분야가 부각되면 그와 관련된 ETF에 새롭게 투자합니다.

미래에셋 EMP펀드의 선전

미래에셋글로벌코어테크EMP 펀드(순자산 814억원) 역시 1년 수익률이 49.4%로 EMP 펀드 중에서 다섯째로 높았습니다. 전 세계에 상장된 ETF를 활용해 글로벌 혁신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로, 정보기술(IT), 산업재, 소비재, 헬스케어 등이 주요 투자 분야입니다.

미래에셋은 세계 ETF 시장에서 순자산 규모 16위에 해당하는 주요 운용사로 EMP 펀드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 EMP 밸런스스타일 펀드, 미래에셋 AI 스마트 베타 EMP 펀드도 1년 수익률이 50%, 35.9%로 높은 편이었습니다.

 상장지수펀드(ETF)에 분산 투자하는 국내 EMP 펀드 현황 / 1년 연간 수익률 높은 EMP 펀드

 

 

그 외 EMP상품

뒤를 이어 KB자산운용의 다이나믹4차산업EMP증권투자신탁, 키움자산운용의 쿼터백 글로벌 EMP로보 어드바이저 증권투자신탁 등의 수익률이 높았습니다.

설정액 기준으로는 최근 한 달 새 IBK자산운용의 플레인바닐라 EMP증권투자신탁 상품에 156억 원이 몰리며 가장 많은 증가액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EMP펀드는 자산의 50% 이상을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투자하는 펀드로 여러 ETF를 다시 담아 이중으로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이내믹한 주가 상승을 통한 높은 수익률은 누릴 수 없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급락 급상하는 주식투자에 자신이 없다면 EMP펀드를 활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투자심리를 반영한 BUZZ, 요즘 가장 핫한 ETF, VanEck Vectors Social Sentiment ETF

 

투자심리를 반영한 BUZZ, 요즘 가장 핫한 ETF, VanEck Vectors Social Sentiment ETF

지금 미국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ETF는? [참고 자료 나수지의 쇼미 더 재테크] 요즘 미국 증시에서 가장 핫한 ETF는 어떤 것일까요? 지난 3월 4일에 상장한 따끈따끈한 ETF가 있는데요.

jasmine2020.tistory.com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은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입니다.

판단이 어려울 경우 전문가 의견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