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비트코인 및 암호(가상)화폐

일론 머스크로 뜬 도지코인 특징, 전문가들의 전망

728x90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사람들은 돈의 의미에 의문을 제기하게 됐습니다.

자연스럽게 돈이 아닌 다른 자산들을 사들이기 시작했는데요.

비트코인이나 게임스톱(Gamestop) 주식, NFT, 그리고 도지코인까지.

비 투자자 관점에서 보면 현실과 동떨어져 보이지만 이런 자산들은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도지코인은 일론 머스크의 발언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데요.

오늘은 도지코인이 무엇이며 전망은 어떤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 도지코인은 어떻게 개발되었나

일본 시바견 이미지를 가지고 2013년 IBM 출신 빌리 마커스와 마이크로소프트(MS) 잭신 팔머가 만든 암호화폐를 말합니다.

2013년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던 밈(meme) 마스코트인 일본 시바견 이미지를 가지고 IBM 출신 빌리 마커스가 암호화폐 개발 계획을 장난삼아 인터넷에 올렸고, 마이크로소프트(MS) 출신 잭신 팔머가 이를 실행에 옮기면서 개발됐는데요. ‘Doge’라는 명칭은 dog(개)에 알파벳 e를 붙인 것입니다.

💰 도지코인의 특징은?

도지코인 (DOGE)은 럭키 코인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인데요. 원도우 OS, OX와 안드로이드 버젼의 지갑이 출시 되어있어 접근성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도지코인의 특징은 채굴방식이 간편하며, 타 가상화폐들에 비해서 재밌고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전에는 랜덤비율로 '럭키코인' 보상도 되곤 했는데 지금은 인센티브 한도가 정해졌다고 합니다.

도지코인이 관심을 받는 이유 중에 하나가 공급 정책이 무제한인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엄청난 유동량에 비해서 가격 또한 매우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도지코인은 총괄하는 책임자도 없으며 거래 역시 거래소 수십 군데(그중 일부는 탈중앙화된 거래소임)에서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거래의 분산성이란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도지코인의 인기비결은 아래에서 다룰게요.

💰 도지코인의 인기비결은?

-게임스톱 사태

도지코인은 개발된 후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레딧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오프라인 비디오게임 유통업체인 '게임스톱'의 암호화폐 버전을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거래량이 급증했습니다.

게임스톱 사태는 2021년 1월 로빈후드라 불리는 미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헤지펀드의 공매도 투자를 비난하며 레딧에서 게임스톱의 주식 매수를 결의한 후 게임스톱 주가가 급 상승한 사건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윗

도지코인을 얘기할때 머스크를 빼놓을 순 없죠. 머스크가 지난 2월 '우리 모두의 암호화폐'라고 하면서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는 당시 "장난삼아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만일 미래의 화폐가 된다면 그것이야 말로 가장 재밌고 아이러니한 결과"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작은 아들을 위해 도지코인을 구매했다는 사실을 공공연히 밝힐 만큼 도지코인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그는 자녀들과 함께 도지코인 채굴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머스크는 "자녀들과 함께 도지코인 채굴기를 몇 대 설치했다"며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진 않지만 재미있는 가족 프로젝트였다"고 트윗에 쓰기도 했습니다.

머스크는 '도지데이'를 처음 언급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는 지난 4월 14일 트위터에 날짜를 특정하지 않은 채 '도지데이 오후'라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이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4월20일 도지코인이 1달러를 넘길 것'이라는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팔로어가 5000만명에 달하는 머스크의 화력 지원에 도지코인은 올들어 6700% 상승하며 시가총액 6위의 가상자산이 됐습니다. 머스크 외에도 래퍼 스눕독이나 유명 투자자 마크 큐반 등 셀럽들도 도지코인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도지코인은 일론머스크 덕에 급상승했는데요. 앞으로도 도지코인은 투자해도 괜찮을지 알아보았습니다. 

💰 ​도지코인의 전망은 괜찮을까?

​도지코인은 발행량이 무제한이고 가치상승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현재는 급상승중이지만 도지코인은 언제 다시 추락할지 알 수 없습니다. 다음에 찾아볼 호재에 관해서도 일론머스크 사건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장밋빛 전망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일론머스트의 발언 하나로 도지코인의 급등은 시작되었습니다. 딱히 어떤 호재랄 것도 아니지만,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 채굴 사이트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들에게 눈길을 산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채굴방식이 쉽고 재밌다보니 아이들 교육용으로 점찍은 모양입니다. ​

도지코인 전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사이트를 하나 알려드릴게요. 국내최고 코인전망 및 시세 사이트인 코인판이라는 곳인데요. 도지코인은 변동성이 큰 만큼 무작정투자하기보다는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내 도지코인 거래가능 거래소는 업비트 고팍스가 있습니다. 

코인판 - 가상화폐 커뮤니티,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빗썸, 업비트 김프 시세, 갤러리 (coinpan.com)

 

코인판 - 가상화폐 커뮤니티,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빗썸, 업비트 김프 시세, 갤러리

가상화폐 커뮤니티,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빗썸, 업비트, 거래소 시세, 김프, 김치프리미엄, 전망, 차트, 갤러리.

coinpan.com

💰 세계적인 투자전문가들의 상반된 의견

"화폐 역사 새로 쓴다" vs "곧 거품꺼질 것"

월스트리트저널 수석 칼럼니스트 출신의 마이클 J 케이시코인데스크 칼럼을 통해 "밈과 유머러스한 브랜드 이미지, 강력한 커뮤니티의 형성, 마케팅 분야에서의 막강한 영향력이라는 도지코인만이 지닌 고유한 특성을 보았다. 이를 통해 21세기 디지털 미디어 경제에서 돈의 정의가 어떻게 다시 쓰여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라고 썼습니다.

다만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별다른 기능은 없고 비트코인과 달리 총 채굴량에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레딧이나 트위터 같은 SNS에서 창작자를 위한 '팁' 지불 용도로 사용되고 있을 뿐입니다. 일각에서 도지코인에 대해 '거품'이라고 비난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카르다노 창시자인 찰스 호스킨슨은 "최근 일론 머스크의 언급과 영리한 고래들의 시장조작으로 가격이 치솟으면서 신규 투자자들의 피난처가 됐다"며 "도지코인 가격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 곧 붕괴될 것이고 막대한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빠르게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도지코인은 말 그대로 장난삼아 만들어졌고, 코인 개발자는 이미 해당 프로젝트뿐 아니라 암호화폐 산업 자체에서 손을 떼고 떠났습니다. 비트코인처럼 창립자들을 위한 사전 채굴이나 ICO(암호화폐공개) 사전 판매도 없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또는 다른 이들의 희생을 담보로 코인 실적을 조작할 리더 집단도 아직은 없습니다. 

2021.02.25 - [부자되는 비트코인 및 디지털 자산] - 비트코인의 위상 바꾼 테슬라·페이팔, 비트코인 상용화 가능성은

 

비트코인의 위상 바꾼 테슬라·페이팔, 비트코인 상용화 가능성은

비트코인 2017 vs 2021의 차이점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 2017~2018년의 열풍이 재현될 조짐이 보이는데요. 기관 투자자들과 기업들이 시장에 뛰어 들면

jasmine2020.tistory.com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