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국내 주식/국내 주요 주식

현대차 기아 주식 및 하반기 자동차 업황 전망, KODEX 자동차 ETF

728x90

골드만삭스 현기차 매수하라, 연기금 순매수 1위는 현대차

최근 삼성증권이 현대자동차 목표주가를 낮추면서 올 하반기 자동차 업황과 주가에 대한 투자자들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6월 4일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현대차와 기아에 대한 '매수'의견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골드만삭스의 '바이콜(buy call)' 영향으로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소폭 하락한 가운데 이날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또한, 순수 국내 자동차 업종에 투자하는 유일한 ETF인 KODEX 자동차 ETF도 5월부터는 상승하며 좋은 흐름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현대차와 기아의 하반기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골드만삭스 현기차 매수 보고서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확인할게요.


▷ 골드만삭스, 현대차·기아에 대한 매수 보고서 발표

골드만삭스는 6월 4일 현대차·기아에 대한 매수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문제로부터 가장 영향을 적게 받은 업체에 포함되며, 평균판매단가(ASP) 상승과 새로운 모델 출시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특히, 현대차·기아의 전기차(EV) 경쟁력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현대차동차그룹은 지난 5월 14일 전기차 생산과 수소차 생태계 구축 등을 위해 미국에 74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는데요. 현대차그룹이 2025년 전기차 판매 목표인 100만대를 달성할 수 있는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는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추가적인 점유율 상승 여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 현대차·기아의 미국 점유율 11%, 사상최대 기록

현대차·기아의 미국시장 합산 점유율이 사상 최대인 11%를 기록했다는 소식도 투자 심리를 끌어올리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은 완성차 공급 부족으로 이어져 할인 판매가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당 평균 판매 가격도 상승하면서 대당 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눈에 띄는 수출 증가도 자동차 업황에 대한 전망을 밝히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수출 통계를 보면 5월 자동차 수출액의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14년 8개월이내 최고치인 93.7%를 기록했습니다.

▷ 연기금 최근 일주일(5월 31일~6월 4일)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 1위 현대차, 2위 기아

완성차 업체에 대한 실적 개선 기대감은 연기금 순매수 현황에서도 확인됩니다.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연기금이 최근 일주일(5월 31일~6월 4일)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 1위가 현대차, 2위가 기아로 집계됐습니다. 만도와 현대모비스도 연기금 순매수 상위 종목에 포함됐습니다. 반면 개인은 같은 기간 현대차와 기아를 각각 2000억원 이상 순매도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자동차 업종에 투자하는 유일한 ETF인 KODEX 자동차 ETF의 상황은 어떨지 아래에서 확인할게요. 

KODEX 자동차 ETF, 순자산 5200억원 돌파

최근 현대차·기아 주가가 올라오면서 자동차 ETF에 대한 투자자들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KODEX 자동차 ETF 순자산은 최근 5200억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2006년에 상장된 삼성 KODEX 자동차 ETF는 순수 국내 자동차 업종에 투자하는 유일한 ETF인데요. 기아, 현대차, 현대모비스의 투자 비중이 전체 펀드의 60%가량 차지합니다. 위 표는 상위 10개 종목 비중을 나타내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반기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신차 효가가 확산되고 전동화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자동차 섹터의 전반적인 상승 흐름이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현대차와 기아의 성장이 기대되는데요.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2021.02.01 - [미스터 마켓 2021] 2021년 가장 많이 오를 주식 5가지

 

[미스터 마켓 2021] 2021년 가장 많이 오를 주식 5가지

삼프로TV와 함께하는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 구독자 85만 명, 누적 조회 1억 5000만 회 경제 분야 압도적 1위 유튜브 「삼프로TV」와 함께한 투자 전망 프로젝트 2021년, 투자하기 전 반드

jasmine202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