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없었던 ‘진짜 전기차’가 밀려온다
2021년을 시작으로 국내외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차세대 전기차를 잇따라 선보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상반기(1∼6월) 중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이오닉5’(사진은 콘셉트카 ‘45’)를 출시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고급 세단 ‘EQS’(사진은 콘셉트카) 판매에 나섭니다. 그리고 폭스바겐은 SUV ‘ID.4’를 늦어도 2022년 국내에 판매하고, 테슬라는 SUV ‘모델Y’의 내년 중 출시를 예고했습니다(아래 이미지 참조).
이렇게 완성차 업체들이 수년간 연구한 결과가 집대성된 신형 전기차들이 대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는 2021년이야말로 전기차 원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단순한 시험용 전기차 수준이 아닌 미래를 걸고 만든 작품을 내놓을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내년에 시장에서 치고 나가지 못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 간 전기차 기술과 품질 격차가 점점 벌어져 따라잡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에만 전기차 10만 대를 추가로 보급해 국내 누적 전기차 대수를 23만 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전용플랫폼을 장착한 전기차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 공략을 위한 비장의 무기를 속속 준비 중인데요. 업체들이 사활을 걸고 준비한 무기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장착한 전기차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내연기관 플랫폼에 배터리만 넣은 기존 전기차와 달리 말 그대로 전기차만을 위해 개발된 플랫폼을 말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엔진룸이 없어지고 차량 바닥이 평평해 내부 공간이 넓어진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되면 복잡한 구조가 아니라 시장 요구에 맞춰 짧은 시간 안에 새로운 전기차를 준비하는 게 가능해지는데요. 자율주행 기능 등 각종 미래 자동차 기술을 넣기도 쉬워 소비자들이 자동차 기술 변화를 지금보다 훨씬 극적으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2021년을 ‘전기차 도약 원년’으로 정했습니다. 첫 작품으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아이오닉5를 내놓는데요. 현대차 내부에서는 아이오닉5에 대해 “휑해 보인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공간이 넓다. 차원이 다르다”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E-GMP는 한 번 충전하면 국내 기준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18분 이내에 80% 충전이 가능합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수년간의 연구로 내놓는 아이오닉5의 성공이 매우 중요한데요. 전기차 전용 플랫폼 성공은 그룹의 미래차 성공을 가늠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기아차도 E-GMP를 적용한 ‘CV’(프로젝트명)를 출시합니다. 제네시스 브랜드로는 신형 전기차 ‘JW’(프로젝트명), G80의 파생형 전기차 등을 출시하면서 럭셔리 친환경차 이미지 구축에 나섭니다.
쌍용차는 첫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100’을 내년 상반기(1∼6월) 출시합니다. 한국GM은 볼트 EV의 부분 변경 모델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수입차 업체의 공세도 거세지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해 공식 출시한 순수 전기차 브랜드 EQ 후속으로 순수 전기차 ‘EQA’와 ‘EQS’를 국내에 선보입니다. 이 중 EQS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첫 모델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은 ‘폭스바겐 ID.4’와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5’ 등 국내에 선보일 전기차 모델 2종을 최근 공개했습니다. 폭스바겐 ID.4는 폭스바겐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장착한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SUV 모델입니다. 전기차 리더를 자처하는 테슬라는 전기 SUV ‘모델Y’를 내년에 출시합니다.
한 자동차 업체 관계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위한 마케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곳도 있다. 밀리면 끝난다는 각오로 마케팅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1년 자율주행차 '플랫폼 전쟁' 시대 열린다
최근 애플의 자율주행차 개발 소식에 애플카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2024년에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을 채용한 애플카 생산을 발표했는데요.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거액의 자금을 지닌 애플의 자동차 시장 진출설을 박수로 반겼습니다. 그는 레드오션인 자동차 시장에서 애플이 아이폰으로 보여준 것처럼 애플카로 혁신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시장 분석가들은 애플이 자동차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상대적으로 적고 경쟁 심화로 비용만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애플은 왜 이 레드오션 시장에 관심을 갖고 진출하려는 것일까요?
자율주행차가 핵심 플랫폼으로 부상해 이를 장악하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완전자율주행차는 차세대 플랫폼 시장
세계적인 투자사 골드만삭스는 애플이 자율주행차 플랫폼 시장을 장악해 소비자의 여가시간이나 이동중 소비정보를 손에 넣기 위해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완전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전기차가 교통수단, 사무실 또는 주거공간(집) 역할까지 맡게 될 것으로 봅니다. 이 경우 자율주행차는 업무 공간이자 쉼터가 됩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확산으로 비대면 접촉방식의 쇼핑이나 업무(재택근무), 교육 등이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그동안 미국 IT 거대 기업들이 장악한 영역으로 온라인 검색과 e커머스, 게임, 소셜 미디어에 이은 차세대 플랫폼입니다.
애플 외에도 알파벳 산하 '웨이모'나 '아마존'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폭스바겐, 다임러, 볼보 등의 기존 거대 자동차 제조사 대부분도 이 시장을 겨냥해 전기차 신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 공유 서비스 업체 우버나 리프트, 자율주행차 개발 스타트업 뉴로나 가틱, 오로라, 테슬라, GM 산하 크루즈 등이 있습니다. 플랫폼을 장악한 업체는 그 시장을 주도하며 시장을 독주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구글,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의 빅IT 기업이 대표적인데요. 이 업체들은 검색과 e커머스, 콘텐츠, 소셜 플랫폼을 장악하며 시가총액이 1조달러를 넘어섰고 이제 2조달러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주행차 플랫폼 경쟁은 그 어느 플랫폼보다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0/12/26 - 테슬라와 애플 전기차 선의의 경쟁
자율주행차 전쟁도 美中 싸움
자율주행차 개발은 미국 IT 기업인 우버나 GM의 크루즈, 테슬라 등을 중심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추진되고 있습니다. 미국주정부는 업체들이 도로에서 자율주행차의 주행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험센터를 개설했습니다.
2010년 중국 정부가 인공지능(AI) 기술과 이를 장착한 자율주행차 개발을 국가 육성 개발 프로젝트를 지정해 각종 자금을 지원하면서 중국도 미국과 함께 자율주행기술 주도국가로 부상했습니다.
이런 정부 지원 아래 바이두, 니오, 샤오펑, BYD, 바이톤 등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등장했고 이 업체들을 덕분에 최근 중국은 세계 최대 자율주행차 시장 중 하나로 커졌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1월 대선에서 공약으로 탈탄소 정책 아래 전기차 보급을 최우선시하고 이를 위해 충전소를 새롭게 50만곳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그는 이와 함께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 지원과 면세혜택을 제공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자동차 협회는 2021년부터 미국 정부가 이 부분의 적극적인 지원책 제시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2013년 테슬라의 진출로 현지 업체들간 싸움에서 글로벌 업체와 다자간 경쟁으로 바뀌었는데요. 그후 중국 전기차 시장은 다양한 스타트업들의 진출로 춘추전국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도 완전자율주행차가 나오지 않아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시대는 열리지 않았습니다. 업계는 테슬라 등을 비롯한 전문기술업체들을 중심으로 2021년에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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