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ETF와 펀드 공부/해외ETF

높은 수익율을 자랑하는 신재생 에너지 '청정에너지 ETF' 추천(전기차, 수소, 태양광, 풍력..)

728x90

2020 높은 수익을 자랑한 청정에너지 ETF의 편입 종목소개합니다. 

태양광과 풍력, 전기차 등 청정에너지 관련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들이 2020년 한해동안 일제히 두 배 이상 수익을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친환경 분야 투자를 공약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출범하는 올해도 높은 수익률을 거둘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전망 밝은 클린에너지 ETF 4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 Invesco Solar ETF(TAN), 수익률 1위 ETF

 

-수익률 1위 ETF

청정에너지에 투자하는 대표적 ETF로는 ‘Invesco Solar ETF(TAN)’가 있습니다. 태양광 관련주를 집중적으로 편입한 TAN은 2020년 222% 올랐습니다. 3분기 수익률이 79%에 달했고, 4분기에도 53%를 기록해 수익률 1위 ETF로 떠올랐습니다.

-TAN 편입 상위기업 5곳

TAN은 ‘MAC Global Solar Energy’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TAN에서 편입비중(지난해 12월30일 기준)이 가장 높은 종목은 미국의 태양광 인버터업체인 인페이즈에너지(ENPH, 10.9%)입니다. 이어 솔라엣지(SEDG)중국의 태양광 유리업체인 신의광능(0958 HK)는 각각 8.6%와 7.5%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가정용 태양광 패널업체 선런(RUN)과 세계 최대 태양광 패널업체 퍼스트솔라(FSLR)는 4~5위로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CNBC에 따르면 투자자문사인 MKM파트너스는 600여개의 미국 상장 ETF 중 TAN을 최고의 ETF로 꼽고 있는데요. 상위 10개 ETF 중 7개가 TAN을 비롯한 청정에너지 관련 ETF입니다.

하지만 태양광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인 만큼 지나친 포트폴리오 쏠림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최근 고객들에게 보낸 서신에서 “TAN과 같은 ETF는 변동성과 손실 가능성이 클 수 있어 핵심자산으로 들고 있기 보단 포트폴리오를 보완하는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2020/12/29 - 美 연간수익률 1위 ETF는 '태양광펀드' TAN(인베스코 솔라 ETF)

 

美 연간수익률 1위 ETF는 '태양광펀드' TAN(인베스코 솔라 ETF)

미국 수익률 1위 주식형 펀드(ETF)는 무엇일까 올해 미국 주식형 펀드 중 수익률이 가장 높은 5개 중 3개가 청정에너지 관련 펀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트렌

jasmine2020.tistory.com

■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ICLN)

 

 

태양광뿐 아니라 풍력과 전기차를 포함한 청정에너지 전반에 투자하는 ETF로는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ICLN)’이 있습니다.

-ICLN 편입 상위 5종목

ICLN은 비중이 가장 높았던 수소회사 플러그파워(PLUG)가 지난해 927%의 상승률을 기록한데 힘입어 137%의 수익률을 냈습니다. 이어 인페이즈에너지, 덴마크의 풍력업체인 베스타스윈드시스템(WVS CO)와 오스테드(ORSTED CO), 퍼스트솔라 순으로 편입비중이 높습니다.

투자자문사인 아스토리아포트폴리오어드바이저는 ICLN을 가장 유망한 청정에너지 ETF로 추천했습니다.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청정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도 ICLN을 톱픽으로 꼽고 있습니다.

■ ALPS Clean Energy ETF(ACES)

‘ALPS Clean Energy ETF(ACES)’는 청정에너지에 대한 의존도가 최소 50% 이상인 사업모델을 보유한 미국과 캐나다 기업에 투자하는데요. ACES의 2020년 수익률은 130%입니다.

구체적인 투자분야로는 태양광과 풍력, 수소, 바이오연료, 전기차, 발광다이오드(LED), 스마트그리드 등이 있습니다. 테슬라와 플러그파워, 인페이즈에너지 등의 편입비중이 높습니다.

■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PBW)

전기차 관련 투자비중이 높은 ETF로는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PBW)’가 있는데요. PBW는 지난해 전기차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195%의 수익을 냈습니다.

편입비중이 가장 높은 미국 전기차 충전업체 블링크차징(BLNK)는 지난해 2072% 급등했습니다. 편입비중 2위인 수소연료전지 업체 퓨얼셀에너지(FCEL)도 334% 올랐는데요. 2020년 1000% 이상 급등한 중국 전기차회사 니오(NIO)는 편입비중 4위에 올라 있습니다.

2021/01/03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추천 펀드 ETF (FNILX 외)

 

경제적 자유를 위한 추천 펀드 ETF (FNILX 외)

밀레니얼 세대는 '어떻게 빨리 조기 은퇴할까'하는 꿈을 갖고 삽니다. 30~40대에 빨리 경제적 자유를 얻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겠다는 생각인데요. 이를 '파이어(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jasmine2020.tistory.com

이렇게 클린에너지 관련 ETF 4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기후와 환경문제의 심각성, 그리고 바이든 정부의 출범 등으로 클린에너지 분야는 앞으로도 주목받을 것 같습니다. 추후 경제전체를 관망하고 기업의 실적추이를 확인하면서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주식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의 매수,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