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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흩어진 카드사 포인트 한 계좌로 모아 현금화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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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포인트, 한 계좌에 모아 현금화 가능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전환해 원하는 본인 계좌로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가 5일부터 시작됐습니다.

그동안은 다양한 카드에 적립돼 있는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려면 개별 카드사의 애플리케이션(앱)을 모두 설치하고 복잡한 인증절차를 일일이 거쳐야 했는데요.

하지만 앞으로는 여신금융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또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하나만 설치하고 본인인증절차를 거치면 미사용 포인트를 간편하게 본인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서비스 이용 방법과 관련해 여신금융협회와 금융결제원이 정리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Q. 조회 가능한 카드 포인트 관련 정보들과 조회되는 시점은

"카드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의 잔여 금액, 소멸예정 금액, 소멸예정 월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카드사용 후 2~3일 내 적립되는 포인트가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 이용 시 조회됩니다."

Q.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약관·개인정보 관련 동의 및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는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cardpoint.or.kr)이며, 스마트폰에선 ‘카드포인트조회·입금’ 앱이나 ‘어카운트인포’ 을 다운로드 한 뒤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Q.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누가 이용할 수 있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회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법인회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이체 서비스는 내·외국인 이용이 가능하며, 어카운트인포는 내국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Q.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 시간 및 신청 가능 횟수는 어떻게 되나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는 24시간 365일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서비스 이용은 매일 00:30~23:30 이용이 가능하며, 카드사별 1일 1회만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카드 포인트의 현금화 비율과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한 카드 포인트는 무엇인가

"카드 포인트 현금화 비율은 1포인트당 1원이며, 계좌입금 신청은 1포인트부터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계좌입금이 가능한 포인트는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입니다.

대표 포인트는 각 카드사의 주력 포인트로 사용처가 특정 제휴가맹점에 국한됨이 없이 전체 회원단위로 적립되는 포인트로 카드사 포인트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예컨대, 롯데카드의 L.POINT, 비씨카드의 TOP포인트 등입니다. 그러나 특정 가맹점에서만 소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휴포인트는 현금과 1대1로 교환이 보장되는 구조가 아니어서 이번 통합 이체·출금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Q.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즉시 바로 입금이 되나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신청 즉시 계좌입금이 가능하나, 일부 카드사에서는 신청 후 다음날 입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본인이 원하는 모든 계좌에 입금 신청이 가능한가

"계좌 검증을 통해 정상 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에만 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취소가 가능한가

"카드 포인트 계좌 입금 신청 완료시 포인트 사용 및 즉시 입금처리가 돼 해당 신청 건에 대한 취소 및 정정은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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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카드 자동이체 변경·해지 서비스 관련 유의사항은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과 페이인포 홈페이지(payinfo.or.kr)에서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이체 납부 수단을 다른 카드로 변경하거나 해지가 가능해집니다. 

변경전 카드사에서 카드자동납부 혜택을 받고 있던 고객은 타 카드로 카드자동납부 변경시 청구 할인 소멸 등 의도치 않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자동납부가 청구 할인·장기저리할부 적용조건이었는지 확인 후 카드자동납부 변경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변경·해지 신청 취소는 신청 당일 오후 10시까지 가능합니다. 또 변경전 카드 자동납부정보와 변경 후 카드번호를 정확히 확인한 이후에 카드자동납부 변경신청을 해야 하며, 변경·해지 신청 처리결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금융위는 5일 현재 통신3사의 통신요금만 변경·해지가 가능하나, 올해 말까지 전기요금·스쿨뱅킹·4대보험·관리비 등으로 확대할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변경·해지 처리 시점은 신청일로부터 약 3영업일 이후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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