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금융공부/연금, 세금, 대출 등 정보

연금, 증권사로 年 1조원이 갈아탄다. 연금 ETF 수익율 껑충

728x90

연금, 증권사로 옮겼더니 1년반새 42.5% 수익

증권사 연금, ETF 투자 비중 2019년 3%서 2021년 12%로 껑충


🧧 은행·보험사에서 증권사로 연금 계좌를 옮기는 고객이 늘어나

직장인 A씨는 2009년 12월 은행 연금에 가입했는데요. 예금·채권 혼합형 펀드로 운용했는데 10년간 수익률이 10%에 불과했습니다. A씨는 2019년 8월 증권사를 찾아가 2차전지·전기차·반도체 등 장기 성장 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에 가입했습니다. 1년 5개월이 지난 현재 수익률은 42.5%입니다. 

지난해부터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증권사로 연금 계좌가 대거 이동하고 있는 이유는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가입자들이 비로소 투자에 눈을 떴기 때문인데요. 연 1%대 수익률을 도저히 못 견딘 연금 고객이 증권사로 방향을 틀고 있는 것입니다.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등 3개 대형 증권사에 따르면 개인이 은행·보험사에 가입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중 지난해 증권사로 이동한 계좌는 3만6961건, 1조227억원에 이릅니다.

이는 은행 예금이 줄고 증권사 고객 예탁금으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인데요. 국내 증시가 가파르게 오른 것도 영향을 미쳤지만 초저금리 상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원리금 보장 상품에 방치하는 것은 기회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3대 대형 증권사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은행·보험사에서 잠자던 개인·퇴직연금이 증권사로 이동하는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증권사 계좌로 이동한 연금 자금으로 가입자들이 직접 주식투자는 할 수 없지만, 수익률은 연 4~5%를 목표로 하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야 합니다.

 

🧧 ETF 투자비중 12.2%까지 늘어나, TDF나 EMP도 인기

최근 연금 계좌를 증권사로 바꾼 가입자들은 국내와 해외 성장기업을 담은 ETF 투자를 크게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연령에 따라 글로벌 자산배분을 해주는 타깃데이트펀드(TDF)나 글로벌 주식·채권에 분산투자하는 ETF 자문형 포트폴리오(EMP) 펀드 등도 핵심 투자 상품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3대 증권사에 따르면 개인·퇴직연금 계좌에서 ETF에 투자하는 비중이 2019년에는 전체 연금의 3.0%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10.1%로 급증했습니다. 그리고 이 비율은 올해 1월 12.2%까지 높아졌습니다. 이들 3개사 연금 상품에서 ETF로 유입되는 투자액은 2019년 3942억 원에서 올해 1월 2조2211억 원으로 부쩍 불어났습니다.

그동안 연금 가입자들은 연말정산 세제 혜택만 신경을 쓰고 수익에 대해서는 무관심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눈을 뜬 개인들이 늘어났으며,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서 2차전지·바이오 등 다양한 테마형 ETF가 쏟아지면서 연금 계좌를 통한 ETF 투자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 국민연금 포트폴리오를 참고하면 안정적

투자 관계자들은 가입자가 직접 연금을 운용할 때는 국내외 주식과 채권 등에 골고루 분산투자하는 국민연금 포트폴리오를 참고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실제로 미래에셋대우 수익률 상위 5% 계좌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봤더니 지역으로 미국·중국과 산업으로는 2차전지 관련 펀드·ETF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미래에셋 전체 연금 계좌에서 지난해 가장 많은 투자가 이뤄진 상품은 'TIGER 미국나스닥100'으로 해당 ETF의 지난해 수익률은 37.7%에 이릅니다. 비중이 두 번째로 높은 'TIGER 차이나CSI300'도 지난해 22.6% 수익을 올렸습니다.

미국 기술주 주가가 가파르게 올라 연금 투자자들의 투자가 많이 이뤄진 'KODEX 미국FANG플러스'도 100%에 가까운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다수의 연금계좌는 잠자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말 기준 개인연금 350조원과 퇴직연금 250조원 등 총 600조원 중 실제로 주식형 ETF나 펀드 등에 적극 투자하고 있는 자산은 20%도 안 되는 것으로 금융투자업계는 파악하고 있는데요. 대략 500조원의 연금은 여전히 예·적금이나 현금 등에 예치돼 있다는 뜻입니다.

혹시 이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자신의 자산이 잠자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잘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용어 설명

  •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ETF) :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게 만든 금융 상품
  • 타깃데이트펀드(Target Date Fund·TDF) : 투자자의 은퇴 시점을 설정하면 생애 주기에 따라 주식과 채권 등의 투자 비중을 조정해주는 펀드

☆ 이 글은 주식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의 매수,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 관련정보 알아보기

워런 버핏도 인정한 ETF 수익률, ETF로 수익내는 법

2020년 해외 ETF 순매수 순위는 어떻게 될까, 최근 ETF동향

2021년 1월 서학개미 해외 ETF 매수 순위(친환경, 혁신, 반도체 관련 ETF)

대한민국 주식 전체에 투자하는 법, 코스피 나스닥 지수 투자법 ETF외

2020 美 연간수익률 1위 ETF는 '태양광펀드' TAN(인베스코 솔라 ET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