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미국주식/미국 우량주 외

주가조정 원인 인플레이션 국채금리 확인, 워런 버핏 포트폴리오 변경

728x90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은 증시에 부담

증권가에서는 ‘3월 조정설’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물가와 금리가 예상보다 가파르게 오르며 증시에 부담이 될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물가 상승은 금리 인상을 부추기고, 높아진 금리는 유동성을 흡수해 주가에는 좋지 않은 변수로 꼽힙니다. 전문가들은 저금리에 유리한 성장주보다 가치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조언을 하는데요.

현재 증시흐름과 포트폴리오 변경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 3% 땐 조정 불가피

3월 조정설이 나오는 배경은 인플레이션입니다. 18일 미국 중앙은행(Fed)에 따르면 미국 기대 인플레이션은 작년 말 1.99%였지만 17일 2.21%를 기록했습니다. 두 달 사이 11% 이상 올랐습니다.

기대 인플레이션은 10년물 국고채 금리에서 물가채 금리를 뺀 값으로 계산하는데요. 기대 인플레이션이 오르는 것은 향후 물가가 오를 것이란 기대가 높아졌다는 뜻입니다.

이 속도라면 오는 5월 기대 인플레이션은 3%를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물가 상승이면 주식시장이 조정을 안 받는 게 이상하다고 업계에서는 우려합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도 “시장은 미래의 물가를 고려해 주식이라는 자산의 현재 가치를 낮출 것”이라며 “이는 주식의 밸류에이션 하락으로 이어져 시장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기대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는 원인은 경기 개선 속도보다 물가가 빠르게 오르고 있기 때문인데요. 미국은 저소득 근로자에게 1인당 1400달러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인데 이는 소비를 촉진해 물가 상승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세계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물 경기 회복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국채금리 연 1.75% 가는지 주시해야

전문가들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연 1.75%에 도달하는지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연초 연 0.93%에서 17일(현지시간) 현재 1.29%로 올랐습니다. 미 투자전문가들은 만약 금리가 연 1.75%로 올라서면 ‘주식시장이 가장 좋은 투자처’라는 논리에 금이 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 전문가들도 비슷한 의견을 밝혔는데요. 그동안 미국 금리가 가파르게 올랐지만 주식시장에 상승분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만약 금리가 1.75%를 기록하면 갑자기 시장이 무너져내릴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 미국 시장은 하루에도 지수가 4~6%씩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국내보다 충격이 더 클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버핏도 포트폴리오 교체, 성장주 위주에서 탈피해야

전문가들은 성장주 위주의 포트폴리오에서 탈피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금리 상승은 성장주의 현재 기업가치를 낮추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이 최근 정유와 통신주 비중을 늘린 것이 이런 상황을 반영했다는 분석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따르면 버핏이 이끄는 벅셔해서웨이는 작년 4분기 애플 주식 5720만 주를 팔았습니다. 대신 버라이즌(1억4670만 주)과 셰브런(4800만 주)을 새로 사들였는데요. 

증권업계 관계자는 정유주와 통신주는 전형적인 경기 방어주이자 배당주인데 버핏이 증시가 과열됐다고 판단해 포트폴리오를 조정했을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주도주가 달라질 수 있어,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양하게 

운용업계에서는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종목들이 주도주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는데요. 가치주가 대표적입니다. 운용사 관계자는 “가치주 시대가 저물었다는 얘기가 나오는 지금이 가치주가 가장 저렴한 시점일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올해 가치주 펀드는 수익률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 상황으로 봐서는 성장주와 가치주로 포트폴리오를 골고루 구성하는 게 좋을 것이라는 의견을 우세인 것 같습니다. 업계에서는 인플레이션 국면에서는 경기 민감주가 강세를 보이지만 현재 실적은 성장주가 우세한 상황이라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포트폴리오로 개편해야 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는데요.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을 잘 확인하면서 분위기를 살펴야할 때인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판단이 어려울 경우,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워런버핏 보유 주식 추천! 2021년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주식!

주식 폭락의 원인인 '버블 붕괴'에 대처하는 방법[돈이 보이는 주식의 역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