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국내 주식/삼성전자 외 반도체관련

퀄컴, TSMC 아닌 삼성전자 반도체를 선택한 이유(ft. 삼성 4나노 공정기술 앞서)

728x90

퀄컴이 TSMC 아닌 삼성전자 반도체를 선택한 이유

지난 3월 16일 삼성전자는 퀄컴의 새로운 5G 이동통신 모뎀칩 ‘스냅드래곤 X65’과 하위 모델인 ‘X62’의 생산을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생산 규모는 약 1조 원으로, 지난해 5G 스마트폰용 AP(모바일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88에 이은 또 한 번의 핵심 칩 수주입니다.

퀄컴은 앞서 7나노 공정의 모바일 AP(반도체 칩셋) 스냅드래곤865을 TSMC에서 전량 생산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9월부터 5나노 공정의 스냅드래곤 888을 삼성전자 파운드리에서 전량을 생산 중입니다. 차세대 모델인 4나노 공정 스냅드래곤 X65 역시 삼성이 만들게 됐습니다.

이렇게 퀄컴이 TSMC대신 삼성전자를 단독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퀄컴 파운드리 수주는 삼성전자의 '기술적 우위'를 증명한 사례라고 보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전해드릴게요.

📀 삼성전자, TSMC보다 4나노 공정 기술 개발 빠르다

삼성전자의 퀄컴 수주는 1월에 처음으로 인텔의 반도체 파운드리를 수주한데 이은 또 다른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한 것입니다. 지난해 미국 IBM과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생산을 맡은 삼성전자는 TSMC와 본격적인 패권 전쟁에 돌입했습니다.

컨설팅기업 트랜드포스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파운드리 기업 점유율은 TSMC가 55.6%로, 2위인 삼성전자 (16.4%)보다 약 3배 이상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운드리의 진정한 승부처로 불리는 5나노 미만의 공정을 살펴보면 삼성전자의 무서운 추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5나노 미만 웨이퍼 출하량을 예측한 결과 전체 출하량 중 삼성전자 파운드리로 생산하는 비중은 29%입니다. TSMC가 생산하는 애플의 반도체가 5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엔비디아, AMD, 미디어텍 등 반도체 기업이 어느 기업에 수주를 할지 정해진 것은 없으나 외신 보도에 따르면 AMD(점유율 5%)의 차세대 반도체를 삼성전자 수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실상 5나노 미만 공정만 놓고 봤을 때 삼성전자와 TSMC의 점유율 차이가 확연히 좁아집니다.

여기에 기술적 우위를 확보해 파운드리 1위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4분기 컨콜에서 “4나노 1세대 생산 공정을 개발 중이며 2세대 4나노 공정기술 개발도 가속화하는 중”이라며 “첨단 공정인 3나노 1·2세대 개발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TSMC 역시 4나노 공정을 개발 중이지만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4나노 공정이 올 하반기 실시될 것이라는 계획과 달리 TSMC는 올해 안에 생산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따라서 퀄컴이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선택한 이유도 4나노 공정이라는 기술적 우위를 통한 반도체 우선 생산이 가능했기 때문이라는 평가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퀄컴이 삼성전자에 수주한 반도체는 4나노 공정에서 생산되는 반도체로, 사실상 5나노 미만 공정 파운드리가 TSMC와 삼성전자의 경쟁이라는 점에서 삼성을 택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퀄컴이 삼성전자의 기술을 인정한 것으로,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경쟁력을 입증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퀄컴의 '추가이득' 제공하는 삼성전자의 '상생전략', ' TSMC보다 매력적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가 모토인 TSMC는 파운드리 전문 기업으로 기술 유출 위험성이 낮아 애플, 화웨이, AMD 등 강력한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동적인 전략을 내세워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해왔습니다.

파운드리 업계에 뒤늦게 등장한 삼성전자는 TSMC와 다른 전략을 구상해야 했는데요. 삼성의 선택은 상생 전략입니다. 이는 TSMC처럼 고객사에게 피해를 주지않는다는 개념을 넘어서서 고객사에게 적극적으로 추가 이익을 제공한다는 발상의 전환입니다.

예컨대 퀄컴 반도체를 수주하기 앞서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에 퀄컴의 ‘스냅드래곤 865’에 이어 갤럭시 S21에도 자체 모바일 AP 외에 ‘스냅드래곤 888’을 적용했습니다. 퀄컴의 반도체를 생산하는 한편, 그 반도체를 적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퀄컴은 삼성전자로부터 자신이 설계한 반도체인 스냅드래곤 888의 로열티를 삼성전자에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가 갤럭시21에 스냅드래곤888을 장착하게 되면, '피드백'이 가능해집니다. 스냅드래곤888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 퀄컴에게 피드백도 해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요인들이 삼성전자가 TSMC처럼 위탁생산만 할 경우 퀄컴이 누릴 수 없는 이득입니다.

AMD의 파운드리 수주가 기대되는 점도 여기에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자체 모바일 AP '엑시노스'를 AMD와 공동 개발한 바 있습니다. 현재 TSMC의 5나노 공정의 대부분을 애플이 차지하면서 AMD가 차세대 반도체 생산을 위탁할 기업을 찾고 있는데, 대체 기업이 삼성전자 뿐인 만큼 또 다른 글로벌 고객사 확보라는 호재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업계 관계자는반도체 수퍼사이클로 대부분의 파운드리 기업이 풀캐파(100% 공정진행) 체제를 유지 중인데, 특히 7나노 미만 공정은 TSMC아니면 삼성전자이기 때문에 AMD의 물량 수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관측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가 시스템 반도체 공장 증설을 진행 중이어서 수주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4나노 신기술로 TSMC의 점유율을 넘어서길 기대합니다. 

2021.01.05 - ‘TSMC’스토리와 반도체 파운드리 전망(ft. 삼성전자)

 

‘TSMC’스토리와 반도체 파운드리 전망(ft. 삼성전자)

세계 최고, 세계 최초 반도체 파운드리 ‘TSMC’ 스토리 반도체는 글로벌 분업화가 극히 고도화된 산업으로, 설계에 집중하는 '팹리스'(fabless) 업체와 위탁생산에 특화된 '파운드리(foundry)'가 주축

jasmine2020.tistory.com

2020.11.06 -2021 삼성전자 수혜주! 낸드플래시, 시스템반도체, 5G스마트폰 관련

 

2021 삼성전자 수혜주! 낸드플래시, 시스템반도체, 5G스마트폰 관련

삼성전자 컨퍼런스콜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를 찾자! 얼마 전 삼성전자는 3분기 사업부별 확정 실적을 발표하면서 투자자들 대상으로 컨퍼런스콜을 열었습니다. 컨퍼런스콜이란 실적을 발표하

jasmine2020.tistory.com

★ 이 글은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