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국내 주식/삼성전자 외 반도체관련

자율주행 전기차 수혜주 차량용 반도체주 톱5 (NXP반도체, 르네사스, 인피니언,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마이크로칩)

728x90

자율·전기차 수요 폭발하면 차량용 반도체주도 뜬다

차량용 반도체는 그동안 위상이 높지 않았습니다. 기능이 단순하고 수익성이 낮아서 수많은 자동차 부품 중 하나로만 인식됐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 들어 유례없는 공급 부족으로 반도체가 없어 차량을 못 만드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제는 차량용 반도체주에도 주목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 주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 차량용 반도체株 1년간 두 배 이상 급등

미국 뉴욕증시에서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는 NXP반도체는 최근 1년간 두 배 이상 올랐습니다. 작년 6월 초 99달러였던 주가가 지난달 28일 종가 기준 211.42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주가는 61% 상승했는데요. 일본 도쿄증시에 상장된 르네사스도 최근 1년 새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자동차 공장들이 생산을 쉴 정도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이어지자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의 가격 협상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증권업계는 반도체 부족 현상이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보급이 늘면 반도체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자율주행차 반도체 탑재량은 2000개로 내연차의 일곱 배에 달합니다. 증권가에서는 차량용 반도체가 구조적 성장기에 진입했다는 분석입니다.

톱5가 85% 점유

현재 차량용 반도체는 톱5로 불리는 네덜란드(NXP반도체), 일본(르네사스), 독일(인피니언), 미국(텍사스인스트루먼트, 마이크로칩) 업체들이 독식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마이크로컨트롤유닛(MCU) 기준 글로벌 점유율은 NXP반도체가 27.2%로 1위입니다. 2위는 27%를 점유한 르네사스, 3위는 16.2%를 차지한 인피니언입니다. 차량 전장 시스템을 제어하는 MCU는 공급 부족이 가장 심각한 부품으로 꼽힙니다.

전문가들은 이들 업체의 지배력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는데요. 차량용 반도체는 안정성을 인증받기까지 1~2년이 소요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고 합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NXP반도체는 올해 영업이익이 3조7000억원으로 작년 대비 일곱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피니언, 르네사스, 텍사스인스트루먼트도 영업이익이 50~230%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국내 차량용 반도체 유망 기업은 어디가 있을까요. 아래에서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한국 중소형주도 유망

한국 업체들이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8% 수준으로 미미합니다. 하지만 연 성장률 25%를 기록하고 있어 투자가치가 크다는 분석입니다.

국내 자동차에 장착되는 국내 차량용 반도체 비중은 5%도 안 됩니다. 대부분 외국산에 의존하고 있는데, 정부가 차량용 반도체산업 강화 전략을 발표하며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란 기대가 나오는데요.

유진투자증권은 텔레칩스, 해성디에스, 칩스앤미디어, 한컴MDS를 유망주로 소개했습니다.

코스닥 상장사인 텔레칩스는 독자적으로 차량용 MCU를 개발했습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통해 지난 4월부터 시범 생산하고 있는데요. MCU 국산화 기조를 타고 국내 주요 고객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다만 안정성 테스트를 완료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성디에스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 부품인 리드프레임을 생산하는데요.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올해 영업이익이 526억원으로 작년 대비 2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에도 영업이익이 63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칩스앤미디어는 반도체칩에 삽입되는 반도체 설계자산 전문업체로 NXP반도체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2021.03.27 - LG전자와 마그나 합작법인 출범, 초일류 차량부품 및 전장산업

 

LG전자와 마그나 합작법인 출범, 초일류 차량부품 및 전장산업

LG전자, 마그나와 합작법인 오는 7월 출범키로 2020년 12월 23일, LG전자가 마그나 인터내셔널(이하 마그나)과 손잡고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었죠. 지난 3월 24일 주

jasmine202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