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국내 주식/국내 주요 주식

효성화학 기업분석 및 전망

728x90

화학의 시대, 차·화·정에서 화·배·수로 전환

증권가에서는 호황기를 맞이한 화학산업에 대해 화학의 시대가 왔다고 합니다. 

2009~2011년 주식시장을 주도한 것이 차·화·정(자동차·화학·정유)이었다면 

이제는 화·배·수(화학·배터리·수소) 시대라고 것인데요.

화학 업황은 내년에도 계속 좋아질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입니다.  

오늘은 효성화학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1. 효성화학은 어떤 기업?

효성화학은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화학사업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습니다.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나이론·폴리에스터 필름, TAC 필름, NF3 가스,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 폴리케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데요.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프로필렌 자급 체제 구축을 완료하여 수익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전자소재 및 필름부문은 차별화 제품 개발과 수출 확대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효성화학은 주력 제품인 폴리프로필렌(PP) 가격 급등으로 전년 동기(36억원) 대비 1881% 증가한 713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PP는 배관이나 섬유, 필름, 의료용 제품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데요. 해운 화물대란 여파로 PP가 제때 공급되지 않으면서 가격이 연초 대비 50%가량 올랐습니다.


2. 반도체 호황 올라탄 효성화학, 영업이익 증대

효성화학이 반도체 호황과 글로벌 경제 회복에 따른 시황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5배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깜짝 실적'을 거뒀는데요. 효성화학은 올해 1분기 매출 5912억원, 영업이익 61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2%, 393% 증가한 수치입니다. 

▷ 반도체 세척공정 쓰이는 삼불화질소가 실적 견인

코로나19 영향으로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늘면서 덩달아 시황이 좋아진 삼불화질소(NF3) 등이 실적을 이끌었는데요. NF3는 각종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반도체나 액정표시장치(LCD), 태양전지 제조공정 등에서 이물질 세척에 쓰이는 특수가스입니다.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상황에 따라 반도체 세척용 특수가스인 NF3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NF3 세계 2위 생산능력 갖춰

효성화학은 자체 공정을 개발해 순도 99.995% 이상 NF3 가스를 개발하고 2000년대 후반부터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효성은 글로벌 NF3 시장에서 SK머티리얼즈에 이어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갖췄습니다. 효성화학은 본업 외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NF3 부문에서도 실적이 기대되는데요. 온실가스로 지정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으나 향후 20년간 NF3를 대체할 소재가 없다고 합니다. 

폴리프로필렌(PP) 국내점유율 1위

폴리프로필렌(PP)과 폴리케톤 등도 좋은 성과를 냈는데요. PP는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마스크와 주사기 주원료로 쓰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면서 PP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효성화학 실적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국내 주사기용 PP 시장 규모는 연간 1만t 안팎인데요. 효성화학이 현재 약 65%의 국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효성화학의 목표주가와 전망은?

▷  중국과 베트남 공장 증설로 하반기 실적 기대

효성화학은 이번 실적에 힘입어 시장 영향력을 더욱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효성화학은 올해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중국 취저우 NF3 공장을 증설 중인데요. 효성화학에 따르면 취저우 공장은 증설이 완료되면 NF3 생산량이 연 3000t에 달할 전망입니다. 

효성화학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수요 확대에 따라 베트남 남부에 PP·프로판탈수소화 공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글로벌 PP 생산 네트워크 확보와 함께 특화제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프로젝트는 올해 하반기부터 가동될 예정입니다.

효성화학은 베트남 정부로부터 LPG를 판매·수출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아 베트남 공장에서 마진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그렇다면 효성화학의 주가는 얼마나 상승할 수 있을지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 효성화학 주가

8월 10일 기준 1년 주가차트

키움증권은 효성화학에 대해 베트남프로젝트의 온기 가동으로 내년부터 영업현금흐름이 급격히 개선되는 가운데 부채비율은 빠르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는 기존 43만원에서 65만원으로 51.1% 상향 제시했습니다.

지난 7월 16일 최고점을 찍은 주가는 최근 하락하여 8월 10일 기준 353,500원이며, 증권가의 평균 목표주가는 56만1천원입니다.  효성3사 중에서 중장기 주가 상승 모멘텀이 가장 클 기업으로 효성화학이 꼽히고 있습니다. 효성화학은 내년부터 본 게임을 시작할 것이라며 향후 시가총액 2~3조원을 기대해도 된다고 합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조2천억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전문가 의견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성장주 '효성티앤씨' 기업분석 및 주가전망

효성티앤씨 기업분석 및 주가전망 효성그룹의 화학섬유 계열사 효성티앤씨가 분사 이후 최대 실적을 내면서 주가도 상한가를 찍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판덱스 제품의

jasmine2020.tistory.com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좋은 정보로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