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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는 미국주식/미국 우량주 외

마이크로 소프트 기업분석, 향후 주가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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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 소프트는 어떤 기업인가? -

마이크로 소프트는 세계최대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업으로 개인용 컴퓨터 운영 체제인 DOS와 윈도를 개발한 회사입니다.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윈도 시리즈를 써왔고, 대학생이 되면서 파워포인트 사용이 일상적이고, 직장에 들어가면 엑셀의 노예가 됩니다. 이렇게 일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은 모두 마이크로 소프트의 생태계 속에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서비스들을 어떤 방식으로든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마이크로 소프트(이하 '마소')의 기업에 대한 소개, 매출구조, 전망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MS, 마소)는 클라우드 기업이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윈도,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등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줄여서 MS 또는 '마소'라고도 부릅니다. 마소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고 종목코드는 ‘MSFT'입니다. 마소 한 주의 가격은 9월 초 기준으로 대략 220 달러 정도합니다. 시총은 애플에 이어 2위인데요.  3위인 아마존이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자체 생태계 속에 사람들을 가둬놓고 기기를 팔아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돈을 애플에 갖다 주죠. 그런데 우리는 마소에 돈을 준 적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소는 뭘 팔아서 세계 1등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소는 더 이상 윈도를 파는 회사가 아닙니다. 이제 마소는 엄연한 클라우드 기업입니다.

 

 

마소의 매출구조와 실적

마이크로 소프트의 매출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소는 이런 것들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2019년 마소 매출구성]

사업부문 매출 분야
클라우드 47조 애저, 서버
개인컴퓨팅 55조 윈도우, 서피스, Xbox
기업생산성 49조 오피스, 스카이프, 다이나믹스, 링크드인

우선 마소는 ‘클라우드’로 47조 원의 매출을 만들고, 개인에게는 윈도 등을 팔아서 55조 원, 기업들에게는 소프트웨어를 팔아서 49조 원 정도의 매출을 만들어 냅니다. 아주 균형 잡힌 매출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는 ‘서버’ 매출과 클라우드 플랫폼 이름인 ‘애저’가 있습니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는 사업부문으로 해마다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윈도, 태블릿 PC인 ‘서피스’, 게임기인 ‘Xbox'가 속해있고 이 분야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개인분야조차도 시대에 잘 적응해서 좋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변화에 느린 기업이 마소였는데 지금은 누구보다도 잘 성장하는 모습입니다.

기업 생산성 분야에서는 우리가 알만한 서비스가 있지는 않지만 이 분야에서도 성장성이 좋습니다.  이렇게 세 분야가 1년에 총 150조 원의 매출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019년 마소 실적]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영업이익률 PER PBR
150조 원 51조 47조 37% 32배 13배

위 표를 보면 매출 대비 영업이익이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50조 이상의 이익이 많은 회사는 무엇이든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마소의 주인, 대주주 10위까지

순위 이름 비율 순위 이름 비율
1 뱅가드 7.78% 6 GPF 0.99%
2 VIT 2.91% 7 VINIX 0.89%
3 VOO 2.05% 8 QQQ 0.88%
4 빌 게이츠 1.36% 9 FXAIX 0.88%
5 SPY 1.07% 10 VUG 0.77%

마소의 주인은 누구인지 위 도표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2019년 기준 대주주 1위~10위까지의 순위를 나타냅니다. 마소는 시총 1, 2위를 달리는 회사인 만큼 자산운용사와 펀드, ETF 이런 것들로 꽉 차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빌 게이츠가 1.36%로 4위에 있습니다. 시총이 1,700조라고 치면 1%만 해도 17조입니다.


 

마소의 밝은 미래 전망

 

첫 번째, 기업 클라우드 컴퓨팅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

기업의 클라우드는 데이터 센터라는 물리적 공간과 회사의 내부에 있는 보안이 잘된 무형의 서버와 잘 연결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런 작업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기존에 이미 사용하던 OS 자체가 윈도이기 때문에 여기에 클라우드를 같이 쓰게 되면 자연스럽게 마소가 유리할 수밖에 없는 시장입니다.

마소가 이렇게 기업에 집착하는 이유는 과거의 아픈 기억 때문입니다. 공들여서 만든 파워포인트, 엑셀 등을 개인들이 불법으로 다운로드하여서 썼죠. 이것을 완벽히 불법으로 제제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마소는 기업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업무 할 때 클라우드를 쓰면 정말 편리합니다. 클라우드가 생기기 전에는 일을 전부 이메일로 했습니다. 메일을 주고 받으며 수정하는 일은 매우 번거로운 과정이었는데요. 요즘은 클라우드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엑셀이나 워드를 켜놓고 실시간으로 다 같이 일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일하는 것을 그대로 볼 수가 있고, 이 상태에서 채팅도 되기 때문에 따로 만나서 회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간이 갈수록 보안 문제와 효율성 측면에서 클라우드는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언텍트 시대의 대표적인 수혜주다.

마소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가져온 세상의 변화에 가장 큰 수혜를 받은 기업입니다. 마치 이런 일이 생길 것을 예상한 것처럼 예전부터 준비를 해왔습니다. 마소가 미래를 제대로 내다본 것인데요. 마소는 2011년도에 스카이프라는 화상통화 기업을 10조 원 정도에 사들였습니다. 당시 스카이프와 유사한 기업이 이미 마소에 있었고 스카이프는 적자가 100억씩 나는 회사였지만 성공적인 인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카톡으로 업무를 많이 하지만 미국의 경우는 개인 톡과 업무용 톡을 구분하는 것이 트렌드로 잡혀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소가 만들어 놓은 업무용 메신저 ‘팀스’가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팀스는 업무에 특화된 메신저로 이번 바이러스 사태를 통해서 많은 사용자가 늘어났습니다. 바이러스 사태가 생기기 전인 작년 11월에 가입자가 2천만 명 정도였는데요. 올해 5월에는 가입자가 7천5백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갑자기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모두들 메신저로 일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마소에서 만든 북미 1위 게임기인 Xbox가 있습니다. 언텍트시대가 되어 사람들이 집 밖에 나오지 못하게 되면서 집에서 일하다가 게임을 하니까 게임기 쪽도 매출이 높아진 겁니다. 바이러스가 끝난다 해도 변해버린 세상에 마소는 유리한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람들은 집에서 윈도로 일을 하고, 클라우드 자료 받아서 작업하다가 메신저 보내서 보고하고, 쉴 때는 게임을 하게 된 겁니다.

세 번째, 높은 마진율

영업실적을 보면 영업이익률이라는 게 나오는데요. 흔히 마진율이라고 하는데 마소는 무려 37%로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매출이 150조 원인데 영업이익은 51조나 됩니다.

네 번째, 지속적으로 배당을 준다.

마소는 꾸준히 배당하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2003년 처음으로 배당을 실시한 후에 지금까지 배당이 10배가 넘게 올랐습니다. 보통 IT기업들은 재투자 비율이 상당히 커서 배당에 약간 인색한 편인데 마소는 꾸준히 배당이 오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마소는 미래를 어떻게 그리고 있을까요?

90년대에는 윈도 하나로 전 세계를 지배했던 마소가 2000년대 모바일 시장이 커질 것을 예측하지 못해 구글과 애플에게 완전히 생태계를 빼앗겨 버렸습니다. 그러다가 마소는 클라우드 시장에 투자해서 다시 전 세계 1등 기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준비해오던 화상통화, 업무용 메신저, 클라우드 등이 잘 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마소는 예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AI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소에는 에저(Azure)라는 클라우드 플랫폼이 있는데요.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하는 것은 마소에게는 너무나 쉬운 일이기 때문에 이 시장에 들어온 기업들을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려면 클라우드에 인공지능을 심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클라우드 안에서 다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 버리는 겁니다.

애플과 구글이 각자의 생태계를 잘 만들고 있으니 마소는 클라우드를 그대로 껴안은 플랫폼을 만들려고 하는 겁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큰 생태계를 품으면서 더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공지능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소가 인공지능 관련 특허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고, 가장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관련 특허 수 2009-2016 누적 : 마소 16,840개 / 구글 14,596개 / 애플 13,420개 / 아마존 5,186개 /페이스북 2,508개]

클라우드로 모은 자료에 인공지능이라는 머리를 갖다 붙이고, 모든 사물에 인터넷을 연결해서 제어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 세상을 만들어 버리는 것인데요. 회사의 재고관리도 알아서 되고 데이터 분석도 자동으로 되는 겁니다. 보안도 더 강해지고 사람이 하던 업무를 자동으로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것이죠. 아마도 이것이 마소가 꿈꾸는 디지털 세상의 세계관인 것 같습니다.


마소의 어두운 전망

 

첫 번째는 폰에 미련이 남아있다는 것.

마소는 스마트폰과 스마트폰 OS를 만들다가 실패한 것이 평생 한인 것 같습니다. 이미 스마트폰 OS 시장은 안드로이드와 애플이 장악하고 있어서 들어갈 시장이 없는데요. 한때 마소는 노키아 인수했다가 실패하는 바람에 회사가 휘청했었습니다. 또 ‘서피스’라는 태블릿에 윈도를 넣어 판매를 하고 있지만 좀 애매한 상황입니다. 기기는 나무랄 데가 없지만 노트북이라고 하기엔 LG의 그램이 더 싸고 가볍습니다. 태블릿이라고 하기에는 아이패드가 너무 좋습니다.

마소는 앞으로 폴더블 시대가 열릴 것을 예상하고 폴더블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OS 개발에 매우 열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폴더블 OS를 만드는 것은 좋은데 폴더블 기기를 만들고자 과도하게 시도하고 또 인수하고 있는데요. 또 과거처럼 실수를 반복하게 된다면 큰 리스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거에 큰 실수를 했으니 앞으로 더 잘할거라고 생각한다면 밝은 면일 수도 있겠습니다.

두 번째, 클라우드 시장의 경쟁이 날로 심해지고 있다.

클라우드 시장의 최강자는 아직 아마존입니다. 마소와는 서로 영역이 다르다고 하지만 겹치는 부분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은 경쟁이 무의미할 만큼 시장이 커지는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클라우드 시장도 성장이 둔화되는 날이 올 건데요. 아마존이 갑자기 가격 하락을 하면서 치킨게임을 걸어온다면 그걸 대응해야 하는 마소는 리스크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몇 년을 보는 건 상관이 없지만 일반투자자처럼 기업을 10년, 20년 길게는 자녀들에게 물려줄 생각까지 하신다면 먼 훗날의 리스크까지 걱정을 해야 되는 겁니다.

세 번째, 데이터 센터 투자비용이 크다.

우리는 클라우드를 통해서 가상의 공간에 저장하지만 클라우드 기업들은 그것을 실제로 저장시킬 물리적은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예전에는 문서나 사진만 클라우딩 해놓고 쓰던 시대였다면 앞으로의 클라우드 시대는 컴퓨터를 통째로 넣어놓고 쓰는 개념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사진과 동영상, 엑셀, 문서 등 모든 것들이 저장되고 어디서든 로그인만 하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기업과 사람들이 이렇게 클라우딩 컴퓨팅을 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투자를 많이 하는 아마존, 구글, 마소 이런 회사들은 데이터 센터를 짓는 데 어마어마한 비용을 지불하며 서로 경쟁적으로 짓습니다. 덕분에 삼성전자 반도체가 잘 팔리는 것은 반사이익입니다. 이렇게 데이터 센터에 투자를 많이 하는 기업들은 다양한 이유로 갑자가 반도체 가격이 올라가거나 한다면 데이터 센터 짓는 비용에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마소의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소 주주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같이 부자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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