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실적 기대주, LG전자 & 삼성전자 그리고 ....
최근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고 내년에도 실적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이런 기업을 찾기 위해서 아래의 기준을 정했는데요.
- 첫 번째,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한 기업
- 두 번째, 내년 예상 실적이 올해대비 10% 상승할 기업
- 세 번째, 최근 3개월간 매년 순이익 컨센서스가 상향된 기업
- 네 번째, 내년 예상수익대비 PER 20배 미만인 기업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성장주의 주가가 엄청나게 상승했습니다. 내년에는 경기가 회복되고 코로나 영향을 벗어날 것으로 기대가 되면서 억눌려있었던 가치주가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밸류에이션을 고려해서 내년 예상수익 대비 PER 20배 미만인 기업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 밸류에이션 : 현재의 기업가치를 평가하여 적정한 주가를 산정하는 것)
위 네 가지 기준으로 내년 영업이익 증가율이 우수한 기업 5곳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 LG전자
LG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2% 급증했습니다. 내년 영업이익도 올해보다 1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내년 순이익 대비 PER은 7.1배입니다.
LG전자가 실적이 잘 나온 이유는 코로나 19 여파로 유럽과 미국에서 LG전자의 가전 판매량이 상당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정부의 경제부양책으로 재난지원금 등을 지원하면서 가전의 수요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LG전자의 발목을 잡고 있는 스마트폰 부문의 적자가 축소되었기 때문입니다.
LG전자는 주로 두 가지만 보면 됩니다. 주역 캐시 카우인 가전부문에서 얼마나 양호한 실적을 받았느냐, 다른 하나는 부진한 사업인 스마트폰에서 얼마나 적자가 축소되었는지입니다.
LG전자의 미래 성장 동력은 2018년부터 시작한 전장부품 부문입니다. 아직까지는 양호한 실적을 내지 못한 전장부품 부문이 내년에 실제로 성장한다고 하면 LG전자의 주가가 재평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전장부품 : 자동차에 쓰이는 전기장치나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여 만든 부품)
■ 풍산 기업
풍산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86억 원 증가했습니다. 퍼센티지로 따지면 2만 몇 천 프로 상승입니다. 그런데 엄청난 실적 상승을 했다기보다는 너무나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에 기저효과로 실적이 급증한 것입니다. 증권가에서는 내년 영업이익이 18% 정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내년 순이익 기준 PER은 10.5배입니다.
풍산은 구리, 니켈, 알루미늄 이런 원자재를 매입해서 동합금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구리를 활용해서 탄약을 제조하는 방산 사업부문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동합금 부문 7, 방산부문 3 정도 된다고 합니다.
구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가전, 전선 등 산업 전반적으로 쓰이는 필수 소재이기 때문에 구리 수요가 늘어나면 경제회복의 시그널로 판단하는데요. 구리 가격을 주시하면서 구리 가격이 상승하면 경기가 회복한다고 받아들여집니다. 최근 구리가격을 살펴보면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풍산기업은 장기투자보다는 구리가격이 상승하는 구간에서 적절히 매매할 때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9% 성장을 했고 내년 영업이익은 2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 수익 기준 PER은 2.5배입니다.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이 매우 좋았고 최근 시장이 되살아난 것에 비하면 주가 측면에서는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데요. 4분기 실적은 3분기에 대비해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원인은 반도체 재고조정 이슈와 4분기 경쟁사들의 제품 출하때문입니다.
하지만 내년에는 메모리 반도체 업황이 되살아나고 5G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생산이 기대됩니다. 추가적으로 삼성전자의 장기 성장 동력인 시스템반도체 부문도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보면 지금이 삼성전자 매수 기회인데 왜 투자자들은 삼성전자를 매수하지 않을까요?
기관이나 외국인과 같은 전문투자자들은 투자 호흡이 짧기 때문입니다. 4분기에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보이면 굳이 4분기에 주식을 매수하지 않는 것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은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처럼 이렇게 기민하게 움직일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 내년에 삼성전자의 주가가 오를 것을 예상된다면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았을 때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골프존
골프존의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에 비해 98% 성장했습니다. 내년에는 28%의 영업이익 상승이 예상됩니다. 내년 순이익 기준 PER은 11.1배입니다.
골프존은 실내골프장 골프존 프랜차이즈 운영 업체로 국내점유율 1위입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3분기 실적을 기대하지 않았지만 신규 출점이 많아지면서 양호한 실적으로 이어졌습니다. 골프인구가 증가하면서 골프는 메가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골프존 뉴딘 홀딩스라는 기업에도 주목해볼 만한 합니다. 이 회사는 골프존의 모회사인데요. 2018년에 엠비케이파트너스라는 사모펀드와 5:5로 실외 골프장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골프존카운티를 설립했습니다. 골프존과 골프존 뉴딘 홀딩스는 배당도 높은 편입니다.
■ 코미코(KoMiCo)
전년도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0% 성장했으며 내년 영업이익 역시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 순이익 기준 PER은 13.2배입니다.
코미코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세정 코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상 반도체 공정이 많아질수록 세정 코팅 서비스도 늘어날 것입니다. 국내업체는 SK하이닉스, 해외에서는 중국의 디스플레이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SK하이닉스가 인텔의 낸드플래시 부문을 인수한다고 밝혔는데요. 이것이 진행이 잘된다고 하면 긴밀한 관계가 있는 코미코도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3분기 실적이 증가했고 내년 실적 역시 양호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여기 소개한 기업들을 무턱대고 투자하기 보다는 공부하는 차원으로 접근을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의 분석이 방향성은 맞지만 전망치가 대부분 일치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점을 투자 하기 전에 미리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주식 매매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의 매수, 매도는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2020/11/06 - 삼성전자 수혜주! 낸드플래시, 시스템반도체, 5G스마트폰 관련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좋은 정보로 만나요!
'부자되는 국내 주식 > 국내 주요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G펀드 수익률 코스피 추월 (0) | 2021.01.01 |
---|---|
외국인 장기투자 주식 3가지(ft. 디피씨, 태영건설, 두산퓨어셀) (0) | 2020.11.25 |
인터브랜드 2020 글로벌 브랜드 톱100 (ft. 삼성전자,현대자동차) (0) | 2020.10.20 |
[배당주] 2020 한국전력 배당금 예상 (2) | 2020.10.01 |
셀트리온3사 합병시 주가분석, 최대수혜는'셀트리온제약' (0) | 2020.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