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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는 IPO 상장 뉴스/국내

국내 최고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 업체 '와이더플래닛' 코스닥 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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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AI) 플랫폼 서비스 제공 기업 와이더플래닛 코스닥상장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과 밀접합니다. 쿠팡에서 쇼핑할 때, 넷플릭스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빅데이터 AI 기술이 작용하는데요.

내가 주로 어떤 상품을 보고 관심을 갖는지, 어떤 장르의 드라마나 영화를 좋아하는지에 따라 쿠팡 앱(애플리케이션)이나 넷플릭스 화면에 노출되는 콘텐츠가 달라집니다. 고객 정보나 소비 행태에 기반한 빅데이터 분석과 AI 알고리즘 기술 때문에 가능한 일인데요.

소개할 와이더플래닛은 광고 마케팅 분야에 특화된 빅데이터 AI 플랫폼입니다. 방대한 고객 소비 행태 빅데이터를 보유했으며, 이를 분석하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AI 기술은 국내에서 독보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플랫폼 서비스 제공 기업 와이더플래닛은 지난 2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는데요. 지난달 25일과 26일 양일간 일반 공모청약을 진행한 결과 경쟁률 1357.98대 1을 기록했습니다. 일반 청약 증거금은 약 2조1728억원이 몰렸습니다.

앞서 와이더플래닛은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44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해 희망 밴드가를 초과한 1만6000원으로 공모가를 확정하였습니다. 

와이더플래닛 홈페이지 이미지 

📀 와이더플래닛은 어떤 회사?

와이더플래닛은 광고·마케팅 시장에 특화된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서비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0년 개인 맞춤형 광고 서비스로 시작한 와이더플래닛은 높은 데이터 수집·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반 온라인 광고·마케팅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국내 대기업들의 투자 러브콜도 이어졌는데요. LG CNS에 이어 신한카드도 와이더플래닛(자회사 TG360 포함)에 투자를 단행, 주주로 합류했습니다. 와이더플래닛은 해당 대기업들과 앞으로 긴밀한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과 마케팅 협력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와이더플래닛의 강점은 데이터입니다. 인터넷상 수많은 소비자 행태·기호 데이터를 수집해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개인 비식별 데이터에 임의로 아이디를 부여한 것만 35억개입니다.

여기에 수집한 쿠키(자동으로 생성되는 사용자 정보) 등을 조합해 우리나라 인구 중 450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의 소비 행태·기호를 알아냈습니다. 기업이 마케팅에 와이더플래닛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사실상 우리나라 인구 전체에 대한 개인화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와이더플래닛이 코스닥 상장을 한 목적은 무엇일지 아래에서 확인할게요. 

📀 코스닥 상장 목적은 인공지능 플랫폼의 고도화

와이더플래닛의 코스닥 상장 목적은 인공지능 플랫폼의 고도화입니다. 상장사로서 대규모 자금을 확보해 인공지능 플랫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확장 전략을 펼쳐나갈 계획인데요. 그 일환으로 와이더플래닛은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합니다.

인공지능 플랫폼 기반 메타쇼핑몰(PredictiveMD)과 사물인터넷(IoT)데이터플랫폼 등이 대표적인 신사업 계획인데요. 상장을 완료하고 연내에는 신사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타쇼핑몰이란 개인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말합니다. 그동안 와이더플래닛이 쌓아온 데이터와 인공지능 플랫폼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비투씨(B2C) 사업 중 하나입니다.

IoT데이터플랫폼 사업은 자체 IoT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과 와이더플래닛이 보유한 데이터를 조합해 IoT데이터의 사업활용도를 높여주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구교식 와이더플래닛 대표이사는 "공모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사업영역을 기업간거래(B2B)에서 기업·소비자간거래(B2C)로 넓히는 데 사용할 것"이라며 "데이터를 활용해 초개인화된 메타 큐레이션 이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고 사물인터넷(IoT)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스닥 상장된 와이더플래닛이 얼마나 성장하게 될 지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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