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금융공부/연금, 세금, 대출 등 정보

연금저축펀드세액공제 혜택 정리

728x90

 

 

Q.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란 금융사에 계좌를 트고 돈을 적립해서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는 연금상품을 말합니다.
이 연금상품을 크게 분류하면 세제적격과 세제비적격 두 가지로 나뉩니다.

 

구분 세금헤택
종류
세제적격 세액공제 상품
(연 13.2 또는 16.5%)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세제비적격 10년 유지 시 비과세
보험상품
연금보험, 변액보험

세제 적격은 13.2%(연소득 5,500만 원 미만) 또는 16.5%의 세액공제(연소득 5,500만 원 이상)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고, 세제 비적격은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아니라 10년을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세제비적격은 보험사 상품들만 있고, 세제적격은 은행 증권 보험사 이렇게 세 곳에서 모두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은행은 연금저축신탁과 연금저축펀드를, 증권사는 연금저축펀드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연금저축보험과 세제비적격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연금펀드는 이름그대로 펀드를 매수할 수 있으며, ETT도 펀드이기 때문에 일반 펀드와 ETF 둘 다 매매 가능합니다. CMA에 현금을 넣어두는 것과 거의 비슷한 MMF도 가능합니다. 채권이 많은 채권형 펀드, 주식이 많은 주식형 펀드, 섞여있는 혼합형 펀드, 해외지수를 따라가는 해외 ETF, 국내 섹터에 집중되어 있는 섹터 ETF, 자산배분이 되어 있는 펀드도 있습니다. 리밸런싱까지 해주는 TDF 등 온갖 것들이 다 있습니다.

 

단, 이 계좌에서는 법적으로 레버리지나 인버스처럼 파생상품으로 구성된 펀드나 ETF는 매수할 수 없습니다. 이런 몇 개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연금펀드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펀드는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금펀드이기 때문에 펀드 외에 다른 것들은 매수할 수 없습니다. 개별주식, 해외주식, 개별채권, ELS 이런 것들은 다 안됩니다. 펀드나 ETF를 통한 간접투자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증권사별로 현금 보유도 허용하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Q. 연금펀드의 운용방식은?

연금펀드는 계좌의 종류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계좌라는 것은 바구니입니다. 증권사는 고객들에게 계좌를 열어 줄 뿐 이 계좌에 돈을 얼마 넣고 그 돈으로 어떤 펀드를 살지는 계좌주 본인이 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펀드를 추천해달라고 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서 그 펀드의 수익이 어떻게 되어 가는지 다른 것을 바꿔야 할지 이런 판단은 스스로 직접 해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바구니

 

1. 세액공제 환급

연금펀드는 계좌에 입금되는 금액을 기준으로 세액공제금액이 책정되며 연 400만원까지 합산하여 비과세됩니다. 올해 연금펀드 계좌에 400만원을 넣었다면, 내년 1월에 세액공제 환급금이 52만 8천 원으로 확정됩니다.  400만원을 어떻게 운용하는지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과 손실은 세액공제 환급금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시장현황

연금저축은 정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대대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책인 만큼 수시로 금감원에서 연금시장 현황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보도자료를 내주고 있습니다. 인터넷상으로 누구든지 쉽게 시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018년 말 기준 시장 상황>

  • 전체 연금저축 가입자 562만 명
  • 전체 잔고 135조 원
  • 한 계좌별 1년 저축금액 평균 : 235만 원(400만 원 이상 저축비율은 10%) 
  • 평균 연금 수령액 : 308만 원(월평균 26만 원 꼴)
구분 잔고 신규가입 해지
연금저축 펀드 17조 11만 건 3만 건
연금저축 신탁 12조 2018년 이후로 해지됨  
연금저축 보험 135조 19만 건 13만 건

 

한 해동안 신규로 가입된 연금저축보험은 19만 건, 해지된 것은 13만 건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신규가입이 11만 건이고 해지된 것은 3만 건으로 적습니다. 신탁은 2018년 이후로 해지되었기 때문에 통계가 없습니다. 이것을 보면 연금저축 3형제 중에서 유일하게 연금저축 펀드만이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금펀드를 선택한 분들은 자산관리에 있어서 주체적인 성향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연금보험의 경우, 연금은 노후를 위한 재산이기 때문에 무조건 안전하게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 반영되어 금리가 낮다고 하더라도 보험사를 택했지만 결국 해지율니 높습니다.  국민연금의 재원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저금리 시대가 온 것 때문에 연금저축펀드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Q. 연금펀드 장점은?

1. 투자이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갖고 있다.

투자는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 내 자산이 훨씬 커져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펀드를 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 펀드만이 유일한 투자 상품으로 노후에 쓸 자금을 시장에 투자하여 노후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시장이 가지고 있는 장기 수익률을 기대하고 잘 운용하면 그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고, 노후자산을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수익률 시뮬레이션 >

40세인 근로자가 01년도 초에 연금저축을 개설하고, 17년 동안 57세가 될 때까지 매월 30만 원을 저축했습니다. 그 후에 10년으로 나누어서 수령 신청을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결과는 연금펀드 수익률은 세전 6.32%가 나왔고, 세액공제받은 것을 수익률에 반영하면 7.75%로 높아집니다. 이후 연금을 수령할 때 나오는 연금소득세를 반영하면 7.17%의 수익률이 됩니다.

시중의 금리는 계속 떨어졌지만 연금펀드 시장의 수익률은 장기적으로 좋아졌습니다. 투자시장이라는 것은 성장과 하락이 반복되지만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성장하기 때문에 연금펀드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2. 저비용이다.

이것은 모든 펀드의 장점이기도 한데요. 연금펀드 계좌 자체로는 아무런 수수료나 보수를 떼지 않습니다. 그 속에서 내가 펀드를 선택하는 종류에 따라 펀드 고유의 보수가 나갈 뿐입니다. 연금펀드를 개설하고 계좌에 10만을 넣으면 그 계좌 속 10만 원은 아무 수수료 없이 10만원 그대로 들어갑니다. 펀드를 유지하는 동안에 0.2%에서 2%까지의 운용보수만 있을 뿐이지 입출금, 펀드 매입거래 등에는 보수가 없기 때문에 저비용 투자라는 겁니다.

3. 내가 직접 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

증권사는 계좌를 개설해줄 뿐이고, 스스로 하고 싶은 펀드를 직접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자산배분을 배울 수 있게 되었고, ETF도 가능해져서 활용할 소스가 많습니다. 이것도 어렵다면 자산배분이 되어있는 TDF를 매수하거나 외부 자문사에게 비용을 주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맡겨버리도 됩니다. 더 쉬운 방법은 로보 어드바이저를 통해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매우 넓습니다. 연금펀드 시장의 트렌드 자체가 스스로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4. 조절이 자유롭다.

연금펀드가 아닌 다른 상품들은 가입과 계약 조건에 맞춰서 지켜야 하는 의무가 생기고 의무를 지키지 못했을 때는 페널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펀드는 계좌 개설을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즉 자유적립식 계좌가 하나 생기는 것일 뿐입니다. 계좌 개설 시 한도 설정만 해놓고, 그 한도 내에서 원하는 금액을 원하는 시점에 넣기만 하면 됩니다. 자동이체로 입금할 수도 있고 언제든지 자동이체를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금액에 대한 강제사항이 전혀 없기 때문에 계좌를 열어두고 자유롭게 활용하면 됩니다.

 

 

Q. 연금펀드의 단점은?

1.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투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전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는 손실을 보는 것이 힘들 수 도 있습니다. 연금펀드의 과거 통계치를 보면 수익률이 솔깃하지만 등락이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2. 심리적인 안정감이 떨어진다.

연금펀드는 수십 년간 적립하는 기간과 노후에 연금을 수령하는 기간 동안에도 시장에 담겨있는 것입니다. 시장이라는 것은 항상 변동성 속에 있기 때문에 불안감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시장은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사람에게 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운용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3.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

연금펀드는 상당한 기간을 스스로 운용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스스로 다양한 투자를 계속할 사람이면 이런 장기간 운용이 편하지만 연금펀드 외에는 다른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시장의 변동성과 산업의 변화에 따라 투자를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Q. 과세체계는?

연금펀드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세금문제 때문인데요.

연금펀드 관련 세금문제는 5가지로 세액공제, 연금소득세, 기타 소득세, 종합소득세, 이자소득세입니다.

<과세 시뮬레이션>

첫 해 500만 원을 납입하였다고 가정하면 400만 원 만큼은 세액공제를 받습는다.(연소득 5천 5백만 원기준으로 세율이 13.2% 또는 16.5%이므로 52만 8천 원 또는 66만 원을 공제받는다.) 다음 해에 600만 원을 부었고 이자가 10만 원 붙었다고 가정하면 400만 원에 대해 위와 동일하게 세액공제 환급받게 됩니다.  이런 씩으로 납입하여 총 연금 납입액은 5천 5백만원, 이자는 500만원이 되어 총 6,000만 원이 되었습니다. 연금을 수령하는 시점에 연금펀드 계좌는 어떻게 되어있을까요?

1. 세액공제와 이자소득세 과세이연

연금펀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세액공제와 이자소득세 과세이연'입니다. 세액공제 혜택은 이미 해마다 환급받았습니다. 이자수익 부분은 과세(15.4%)가 이연되어 이자부분은 그대로 있게 되는데요. 연금이자의 과세이연 혜택으로 인한 복리효과가 증대되어 자산도 증가하게 됩니다.

2. 연금소득세

55세 이후가 되면 수령신청을 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10년 이상의 기간으로 나눠서 받게 됩니다. (참고로 2013년 이전에 가입한 연금은 5년 수령도 가능) 이렇게 매달 연금을 수령하게 되면 연금소득세 3.3~5.5%가 발생합니다.

연금계좌는 이자수익, 세액공제 받지 않은 원금, 세액받은 원금  세 가지의 돈이 섞여 있는데요. 위 이미지를 보면 빨간색은 '수익, 이자'를 나타내고, 파란색은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원금'을, 검은색은 '세액공제를 받은 원금'입니다. 맨 처음 연금으로 나오는 돈은 파란색 부분(세액공제 받지 않은 원금)입니다. 파란색 부분이 다 나오고 나면 검은색(세액받은 원금), 빨간색 부분의 재원(이자수익)이 연금으로 나오게 됩니다.

파란색 부분은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중도 출금 가능한 재원이었는데요. 이를 연금으로 수령하면 연금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세액공제를 받은 원금과 이자수익이 연금으로 나올 때만 연금소득세를 내는 것입니다.

3. 기타 소득세

연금을 중도 해지하면 16.5%의 기타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해마다 400만 원에 한해 세액공제를 받았던 부분(검은색)과 이자소득세를 받지 않고 이연된 부분(빨간색)을 뱉어내게 되는 것이다.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던 원금에 대해서는 기타 소득세도 부과되지 않습니다.

개인연금을 통해서 나중에 연금을 수령할 때 공적연금을 제외한 사적연금이 연 1,200만 원이 넘어가면 연금전체에 종합소득세 부과되므로 큰 연금자산을 모으셨을 경우는 수령기간을 10년 이상으로 하여 연 1,200만원 이하로 수령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펀드는 최대한 장기간 투자하면서 꾸준히 세액공제혜택을 보는 것이 좋으며, 이자의 과세이연을 통해 복리의 혜택을 최대한 보게 해야 합니다.

<적용사례 1> 해마다 400만 원에 맞춰서 연금펀드 했을 경우

해마다 세액공제를 받게 될 것이고 세액공제를 받은 원금만 남게 됩니다. 이 경우는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금액은 없고, 세액공제를 받은 원금의 수익만 있게 됩니다. 연금 수령할 때는 연금소득세가 없는 파란색 재원이 없기 때문에 전부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적용사례 2>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부가 해마다 400만 원을 납입했을 경우

시간이 흘러 연금수령을 하고자 할 때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원금(파란색)과 수익 부분(빨강)이 있게 됩니다. 이 경우는 수익 부분에 대해서만 연금소득세가 부과되며, 중도 해지를 했을 경우 전체 자산 중에서 수익 부분에만 기타 소득세 16.5%를 부과받게 됩니다.

연금펀드를 한다면 최대한 저축기간을 길게 하고 수령연령을 늦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유용한 사이트 하나를 알려드리자면 연금저축은 국가적 차원에서 국민들을 위해 운용하는 계좌인 만큼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검색창에 “통합 연금포털”이라고 검색을 하면 각종 연금에 대해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07/20 - [부자되는 투자 공부/연금, 세금, 기타] - 노후대비 세 가지 연금<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노후대비 세 가지 연금<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당신의 노후는 준비되어 있는가? 3층 연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이렇게 3층 구조로 연금을 마련하여 노후준비의 탄탄한 기초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1층에는 국가

jasmine2020.tistory.com

2020/08/14 - [부자되는 투자원리/투자원리 공부] - 주식투자가 적립식 펀드보다 좋은 이유

 

주식투자가 적립식 펀드보다 좋은 이유

펀드상품은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게 아니라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 주므로 간접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식투자는 개인이 직접 판단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직접투자인데요. 왜 많은 사

jasmine2020.tistory.com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좋은 정보로 만나요! ♥

반응형